728x90
반응형
인간의 학습
※ 귀납적 사고와 연역적 사고
- 귀납적 사고와 연역적 사고는 일반화 과정의 두 가지 극과 극의 측면
- 귀납적 사고(inductive reasoning)의 경우 개인은 많은 수의 구체적인 예들을 저장
- 구체적인 예들을 지배하거나 포섭하는 일반적인 법칙이나 규칙, 결론을 이끌어 냄
- 연역적 사고(deductive reasoning)는 일반화로부터 구체적인 예들로의 움직임
- 일반적인 원칙이 개인으로 하여금 구체적인 사실들을 추론하도록 함
- L1 습득이나 자연스럽고 정식으로 배우지 않은 L2 습득은 대체로 귀납적인 과정을 포함
- 학습자들을 그들 주변의 모든 데이터로부터 특정한 규칙이나 의미를 추론
- 그러한 규칙의 대부분은 그것을 말로 표현할 수 있는 “의식적이고" 명시적인 능력 없이 내재적으로 학습
- 교실 언어 학습은 더 많이 연역적 사고에 의존하는 경향
- 전통적인 방법들은 규칙에 대한 명시적 접근과 그 예에 대한 집중을 요구함으로써 연역적 사고를 지나치게 강조
- 의사소통식 L2 학습에서 많은 증거들은 귀납적 접근법의 전반적인 우세함을 가리키지만,
- 형태 중심 지도법의 경우, 학습자들은 그들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실수의 긍정적인 효과들을 얻을 수 있음
- 귀납적/연역적 이분법의 흥미로운 확장은 Peters(1981)의 어린아이가 L1을 배우는 사례 연구에서 보고
728x90
반응형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장 - 지능과 언어학습 (0) | 2022.08.26 |
---|---|
4장 - 언어 적성 (0) | 2022.08.25 |
4장 - 인간의 학습에 있어 근원적 개념들(과잉일반화) (0) | 2022.08.23 |
4장 - 인간의 학습에 있어 근원적 개념들(전이와 간섭) (0) | 2022.08.22 |
4장 - 인간의 학습에 있어 근원적 개념들(학습유형) (0) | 2022.08.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