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학습
◈ 인간의 학습에 있어 근원적 개념들
※ 전이와 간섭
- 인간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종류의 인지 구조 사용
- 모든 새로운 문제에 접근하는데, 바로 이전에 학습한 내용과 현재의 학습 활동(event) 사이의 상호 작용
- 인생의 시작점부터 우리는 경험을 축적하고 기억에 그러한 경험의 측면들을 저장함으로써 지식의 구조를 형성
- 그러한 수십 억 개의 신경 바이트들의 각각은 우리의 기억 속에 있는 다른 조각들과 연관
- 그 과정에서 그러한 연결들의 일부는 촉진하도록 되어 있고, 일부는 쇠퇴
- 이러한 현상이 학습과 관련된 세 가지 개념, 즉 전이, 간섭, 과잉 일반화
① 전이(transfer)
- 대개 이전의 행위나 지식이 추후 학습으로 이월되는 것
- 긍정적 전이(positive transfer): 이전 지식이 학습 과업에 도움, 현재의 주제에 정확하게 적용이 될 때 발생
- 부정적 전이(negativetransfer): 이전 행위가 부차적인 과업의 수행을 방해하거나 억제할 때 발생
② 간섭(interference)
- 이전에 학습한 내용이 뒷 내용과 모순되거나, 앞으로 학습할 항목에 잘못 전이가 되거나 연관
- L2 습득에서 가장 두드러진 예는 L1이 L2에 미치는 영향
- 많은 L2 수업들은 교사와 학생에게 그러한 부정적인 전이의 위험에 대해 경고
- 실제로 L1은 보통 학습자들 사이에서 즉시 눈에 띄는 오류의 원인
- 교육자들이 중요성을 가지는 것은 언어 내, 언어 간 모두에서 작용하는 이전 L2가 추후 L2 경험으로의 긍정적인 전이
- 언어 내에서 긍정적인 전이의 마지막 측면은 수업 내용을 교실 밖 “현실 세계”에 적용하는 것과 관련
- 예) 학술적 목적을 위한 영어(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EAP)는 학생들이 영어 기술을 학습하는 것을 도움
- 영어를 사용하는 대학과 나라에서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상당히 새로울 수 있는 학술적인 “게임”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움
- 몇몇 언어학자들의 중대한 관심은 L2가 L1에 미치는 역행 효과
- 외국에서 거주하는 사람들이 그들의 새로운 거주지의 언어를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L1이 영향을 받는 것
- 자신들이 거주하는 나라에서 집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비지배적인 언어인 몇몇 이중 언어 사용자들 사이에서 발견
- 예) 미국에서의 스페인어이다(Montrul, 2011)
- 그들의 말하는 방식에 어딘지 모르게 어색함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장 - 인간의 학습에 있어 근원적 개념들(귀납적 사고와 연역적 사고) (0) | 2022.08.24 |
---|---|
4장 - 인간의 학습에 있어 근원적 개념들(과잉일반화) (0) | 2022.08.23 |
4장 - 인간의 학습에 있어 근원적 개념들(학습유형) (0) | 2022.08.21 |
4장 - 인간의 학습(사회적 구성주의 관점 ) (0) | 2022.08.20 |
4장 - 인간의 학습(인지주의적 관점) (0) | 2022.08.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