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학습
◈ 언어 적성
▶ 언어 적성(language aptitude)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
1. 우리들이 외국어 적성이라고 부를 만한 능력이나 “재능”이 존재하는가?
2. 만약에 그렇다면, 그것은 무엇이며, 그것은 생득적(타고난 것)인가 혹은 환경적으로 길러지는가?
3. 그것은 구별되는 능력인가 혹은 일반적인 인지 능력들 중 한 측면인가?
4. 적성은 나이에 따라, 그리고 학습이 내재적인지 명시적 인지(뚜렷하게 나타남)에 따라 다른가?
5. 적성이 신뢰할 수 있도록 측정될 수 있는가?
6. 만약 그렇다면 그러한 평가들은 L2 학습에 있어서 성공을 예측해 주는가?
▶ 어떤 사람들을 외국어들을 배우는 “재주가 있는가?
- 어떤 사람들은 실제로 다른 사람들보다 더 빨리, 더 효율적으로 언어를 학습할 수 있음
- 적성을 살펴보는 한 가지 방법은 성공적인 언어 학습자들이 가진 특징들을 확인하는 것
-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 기억 효율성, 현명한 추측,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의향,
- 낮은 불안감, 모호함에 대한 용인은 여러 가지 변인들 중 몇 가지임
▶ 역사적으로 언어 적성에 관한 연구들
- John Carroll의 현대 언어 적성 검사(Modern Language Aptitude Test; MLAT)
- 구체화된 적성에 관한 선구자적인 연구(Carroll & Sapon, 1959)는 그러한 탐구를 시작
- MLAT는 외국어의 미래 성공을 위한 숫자 학습, 소리 구별, 패턴 식별, 그리고 암기의 예측 가능성을 주장
- 핌스러 언어 적성 검사(Pimsleur Language Aptitude Battery; Pimsleur, 1966)
- 미국 국방부 언어 적성 검사(Defense Language Aptitude Battery; Peterson & Al-Haik, 1976)
- 검사는 평화봉사단 자원봉사자, 연수, 군사, 통신 같은 맥락에서 성공적인 언어 학습자를 예측하기 위해 사용
▶ 위의 검사는 처음엔 L2교사들과 행정가들에게 잘 받아들여졌으나 천천히 시들해짐(Parry & Child, 1990; Skehan, 1998), 두 가지 요소들이 이러한 쇠퇴를 설명할 수 있음
① 쇠퇴이유 첫 번째
- 지필 검사들이 언어 적성을 측정한다고 주장하지만, 곧 그것은 교육적 환경 내에 학생들의 일반적 지능이나 학업 능력을 반영할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이 명백해짐
- 그것들은 전통적인 언어 교실에서 학생을 지배하는 형태 중심적이고, 분석적이며, 맥락이 감소된(context-reduced) 활동들을 수행하는 능력들을 측정하는 것으로 보임
- 그것들은 맥락이 내포된(context-embedded) 상황들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습득하는 데에 중요하다고 보여준 학습 책략과 스타일의 유형을 활용하려는 시도조차 거의 하지 않음
- 학습자들은 여러 가지 이유들 때문에 성공할 수 있고, 그것들 중 다수는 소위 타고난 능력보다 집중력 그리고 결단력과 훨씬 더 관련되어 있음(Lett & O'Mara, 1990).
② 쇠퇴 이유 두 번째
- 언어 적성 검사의 결과는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 사람들이 외국어 수업을 듣기 전, 그렇게 할지를 상담하기 위해 검사할 수 있는 여유와 능력을 가진 기관이 없음
- 검사가 시행될 수 있는 상황에서도, 그러한 검사가 학생들이나 교사에게 편견을 갖게 할 수 있지 않을까?
- 교사들은 그들의 모든 학생들에게 낙관적인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
- 개인적인 차이들과 능력들을 살펴봄으로써 교사들은 학생들을 그들의 학습을 도와줄 책략 쪽으로 이끌고 이러한 과정을 저해하는 방해 요인들로부터 멀어지게끔 이끎
- 표준화된 적성 검사의 돌풍 같은 실행들 후의 수십 년 동안, 적성 검사에 대한 관심은 줄어듦
- 1990년대 후반에 적성 요인들을 언급하는 새로워진 노력들을 봄(Sasaki, 1993a, 1993b; Harley & Hart, 1997)
- 적성 연구의 새로운 시대는 Skehan(1998)이 기존 적성 개념의 취약점을 세상에 알리고,
- 적성을 넓은 시각으로 보자는 주장,
- 즉 적성을 입력 처리, 귀납적 언어 학습, 출력 책략, 유창성을 포함하는 L2 습득의 더 넓은 관점으로 보자는 Skehan의 제안에서 시작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장 - 교실 내에서의 학습 이론들: ALM과 CLL (0) | 2022.08.27 |
---|---|
4장 - 지능과 언어학습 (0) | 2022.08.26 |
4장 - 인간의 학습에 있어 근원적 개념들(귀납적 사고와 연역적 사고) (0) | 2022.08.24 |
4장 - 인간의 학습에 있어 근원적 개념들(과잉일반화) (0) | 2022.08.23 |
4장 - 인간의 학습에 있어 근원적 개념들(전이와 간섭) (0) | 2022.08.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