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학습
◈ 지능과 언어 학습
- 다양한 정의와 이론을 가진 개념인 지능은 전통적으로 언어적인&논리수학적인 능력으로 정의되고 측정
- IQ(Intelligence Quotient: 지능지수)라는 개념은 스탠퍼드-비넷 지능 척도(Stanford-Binet Intelligence Scales)의 창시자로 유명한 Alfred Binet의 20세기 초반 연구에서 유래한 이러한 두 영역에 대한 몇 세대에 걸친 검사에 기반을 두고 있음
- 교육 기관과 인생 전반에서의 성공은 높은 IQ 점수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반복적으로 보여줌(Slavin, 2011).
▶ IQ는 성공적인 제2언어 습득과도 동등하게 상관성을 가지는가? 똑똑한 사람은 높은 지능 때문에 제2언어를 성공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인가?
- 지난 수십 년간 상당량의 연구와 관찰에 의하면 그렇지 않음
- “언어 학습 IQ”는 단순히 학업적인 “똑똑함” 이상의 것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임
▶ Howard Gardner(1983, 1999, 2006, 2011)
- IQ가 수많은 기술과 능력을 설명하기에는 지나치게 단순화된 개념임을 알 수 있도록 도와준 첫 번째 심리학자
▶ Gardner(1983)
- 처음에 지능에 대해 종합적인 그림을 제공해 주는 일곱 가지 다른 지능들을 상정
- 이후 그는 자연주의적 능력(naturalist)(Gardner, 1999, 2004)이라는 지능을 하나 더 추가
- 그러나 정신적이거나 도덕적인 지능은 확립된 기준들에 부합될 수 없다고 보았기 때문에 추가하기를 거부
- 다음은 Gardner가 제시한 여덟 가지 다중 zló (multiple intelligences) 0147:
1. 언어적 능력
2. 논리수학적 능력
3. 음악적 능력(소리의 높이와 리듬 패턴을 지각하고 창조할 수 있는 능력)
4. 공간 지각 능력(자신의 주변 환경에서 방향을 찾고, 현실 세계를 정신적인 이미지로 구성할 수 있으며, 그것들을 쉽게 변형할 수 있는 능력)
5. 신체운동 능력(정교한 운동 동작, 운동선수 같은 기량)
6. 자연주의적 능력(자연적 대상 - 식물, 동물, 구름 등에 대한 감수성)
7. 대인 관계 능력(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는지, 무엇이 그들의 동기를 유발하는지, 그들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등을 이해하는 능력)
8. 자아 발견 능력(자신에 대해 알고 스스로에 대한 정체성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
- Gardner는 처음 두 가지만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수많은 인간의 정신적인 능력을 배제하게 된다고 주장
- 그는 지능에 대한 우리의 전통적인 정의들은 문화 종속적이라는 것을 보여줌
- 최근의 그의 연구(Gardner, 2004, 2006, 2011)는 다양한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가 주변 환경을 조작할 때 그의 다중 지능 이론을 일상적인 인간 상호작용에 적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Robert Sternberg(1985, 1988)
- 지능에 관한 자신의 삼분법적인(triarchic) 관점에서, Sternberg는 “똑똑함(smartness)”의 세 가지 유형을 제안
1. 분석적 사고에 필요한 구성 요소적 능력
2. 창조적인 사고를 하고 서로 다른 경험들을 통찰력 있게 결합할 수 있는 경험적 능력
3. 사람들이 그들 주변에 있는 환경(타인, 상황, 기관, 맥락 등)을 적절히 조종하는 상황 적응능력 혹은 “생활의 지혜”
- Sternberg는 지나치게 과도한 정신 측정 이론은 정신적인 속도에 사로잡혀 있다고 주장
- 그러므로 그의 연구를 통찰력, 현실 세계의 문제 해결, “상식”, 어떤 것의 더 큰 그림을 보는 것,
- 그리고 현실 세계의 성공과 더 밀접하게 관련이 된 다른 실용적인 과업들을 측정하는 검사들에 헌신
- Gardner와 마찬가지로 Sternberg도 최근에 실용적이고 창조적인 지능이 어떻게 한 사람의 인생에 있어 성공을 결정하는지를 보여주는 그의 출판된 연구에서 실용적인 측면을 제공(Sternberg, 1997, 2003, 2007).
▶ Daniel Goleman
- 지능에 대한 전통적인 정의와 검사에 관한 편견을 우리에게 상기시켜 주려는 또 다른 노력
- 감성 지능(motional intelligence)(Goleman, 1995, 1998; Merlevede, Bridoux, & Vandamme, 2001)
- 정서 혹은 EQ(Emotional Quotient: 감성 지수)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을 지적 기능의 자리에 놓음
- 분노와 공포, 기쁨, 사랑, 혐오감, 수치심, 그 밖의 다른 감정
- 몇 안 되는 중요 감정들을 관리하는 것은 효율적인 인지 처리를 주도하고 제어
- 감정적인 관리를 실제적인 인생에 적용하기 위한 노력으로 최근 생태학적인 지능과 사회적인 지능에 관한 연구를 추가
“감정적인 마음은 이성적인 마음보다 훨씬 더 빨라서 심지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잠시 멈추어 생각할 겨를도 없이 행동으로 옮기게 된다. 그러한 신속함은 사고하는 마음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 신중하고 분석적인 고찰을 방해한다" (Goleman,1995, p.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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