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PLLT

4장 - 인간의 학습에 있어 근원적 개념들(전이와 간섭)

by 피글릿 2022. 8. 22.
728x90
반응형

인간의 학습

◈ 인간의 학습에 있어 근원적 개념들

※ 전이와 간섭

- 인간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종류의 인지 구조 사용

- 모든 새로운 문제에 접근하는데, 바로 이전에 학습한 내용과 현재의 학습 활동(event) 사이의 상호 작용

- 인생의 시작점부터 우리는 경험을 축적하고 기억에 그러한 경험의 측면들을 저장함으로써 지식의 구조를 형성

- 그러한 수십 억 개의 신경 바이트들의 각각은 우리의 기억 속에 있는 다른 조각들과 연관

- 그 과정에서 그러한 연결들의 일부는 촉진하도록 되어 있고, 일부는 쇠퇴

- 이러한 현상이 학습과 관련된 세 가지 개념, 즉 전이, 간섭, 과잉 일반화 

 

 

 


전이(transfer)

- 대개 이전의 행위나 지식이 추후 학습으로 이월되는 것

- 긍정적 전이(positive transfer): 이전 지식이 학습 과업에 도움, 현재의 주제에 정확하게 적용이 될 때 발생

- 부정적 전이(negativetransfer): 이전 행위가 부차적인 과업의 수행을 방해하거나 억제할 때 발생

 

간섭(interference)

- 이전에 학습한 내용이 뒷 내용과 모순되거나, 앞으로 학습할 항목에 잘못 전이가 되거나 연관 
- L2 습득에서 가장 두드러진 예는 L1이 L2에 미치는 영향

- 많은 L2 수업들은 교사와 학생에게 그러한 부정적인 전이의 위험에 대해 경고

- 실제로 L1은 보통 학습자들 사이에서 즉시 눈에 띄는 오류의 원인

 

 

 


- 교육자들이 중요성을 가지는 것은 언어 내, 언어 간 모두에서 작용하는 이전 L2가 추후 L2 경험으로의 긍정적인 전이

- 언어 내에서 긍정적인 전이의 마지막 측면은 수업 내용을 교실 밖 “현실 세계”에 적용하는 것과 관련

- 예) 학술적 목적을 위한 영어(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EAP)는 학생들이 영어 기술을 학습하는 것을 도움

- 영어를 사용하는 대학과 나라에서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상당히 새로울 수 있는 학술적인 “게임”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움

 

 

 

- 몇몇 언어학자들의 중대한 관심은 L2가 L1에 미치는 역행 효과

- 외국에서 거주하는 사람들이 그들의 새로운 거주지의 언어를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L1이 영향을 받는 것

- 자신들이 거주하는 나라에서 집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비지배적인 언어인 몇몇 이중 언어 사용자들 사이에서 발견

- 예) 미국에서의 스페인어이다(Montrul, 2011)

- 그들의 말하는 방식에 어딘지 모르게 어색함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