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학습
◈ 인간의 학습에 있어 근원적 개념들
※ 학습 유형
- Robert Gagné(1965, pp. 58-59) 여러 가지 인간 학습의 보편적인 유형
1. 신호 학습. 개인의 주변에 있는 무언가에 주의(음악, 동물의 소리, 인간의 목소리 등), Pavloy식 고전적 조건화의 전형, 언어적 적용: 인간이 인간 언어를 알아채고 주의를 기울임.
2. 자극-반응 학습. 학습자가 개인의 지각 환경 내에 있는 한 가지 요소에 대한 구체적인 참여라고 할 수 있는 “변별된” 자극에 반응. 언어적 적용: 구체적인 소리, 단어, 비언어적 몸짓을 알아채고 반응하기, 그리고 반응에 대한 보상받기.
3. 연쇄 학습. 두 개 이상의 자극-반응 연결들에 관한 연쇄를 학습. 언어적 적용: 단어들을 뜻을 전달하기 위하여 몇몇 소리나 단어 연결.
4. 언어적 연합 학습. 언어적/비언어적 연쇄에 의미를 부여. 언어적 적용: 다양한 언어적 자극들에 의미 부여. “말이 안 되는 음절들이 의사소통을 위해서 유의미.
5. 다중 변별 학습. 서로 닮은 것 같은 많은 다양한 자극들에 다른 반응을 하는 것을 학습, 언어적 적용: 비슷한 소리들, 단어들, 그리고 어구들 간의 차이점 알아채기. 예, 최소 대응쌍(sheep/ship), 동철이의어(lefilleft), 유의어(maybe/perhaps).
6. 개념 학습. 비록 집합체의 개별적인 구성원들은 서로 대단히 다를 수 있지만, 자극들의 집합체에 공통된 반응을 하는 것을 학습. 언어적 적용: “뜨거운"이라는 단어는 난로, 촛불, 다리미에 적용; 어린아이들은 네 발 달린 농장 동물들이 모두 “말”은 아니라는 것을 배움.
7. 원리 학습. 두 개 이상의 개념들에 대한 연쇄를 학습. 관련된 개념의 집합, 언어적 적용: 과거형 동사는 규칙과 불규칙으로 분류할 수 있으나, 두 개념 모두 시제라는 개념을 표현.
8. 문제 해결. 기존에 습득된 개념들과 원리들이 해결되지 않거나 애매한 일련의 사건들에 대한 의식적인 초점으로 합쳐짐. 언어적 적용: 비유적인 언어가 특이하다는 것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세계관과 사고방식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학습. 그리하여 왜 죽은 사람이 “사라졌는지(gone)” 설명. 또한, 교실 내에서의 정보 격차 연습과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언어 사용.
- 학습에 관한 8개의 모든 유형들이 L2 습득과 관련
- L2 습득의 어떤 낮은 수준의 측면들은 행동주의 접근법들이나 방법들에 의해 더 효과적으로 다루어질 수 있는 반면,
- 어떤 상위 수준의 유형들은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나 사회문화적 접근법들로부터 유래된 방법들에 의해 더 효과적
- 학습의 다른 수준을 인정함에 있어서 교수법은 언어 학습에 있어 모든 수준들의 상호 연결성을 인식하는 동시
- 특정한 시대에 교수되는 언어의 그 어떤 측면과도 그 맥을 같이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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