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나이와 언어 습득
※결정적 시기 가설: 어리면 어릴수록 더 나은 것인가?
- 언어를 더 쉽게 습득할 수 있는 시기
- 그 시기를 지나면 언어 습득이 점점 더 어려워지는 생물학적으로 정해진 시기
- 결정적 시기 가설(Critical Period Hypothesis: CPH)은 그러한 생물학적인 시간표의 존재를 주장
- 결정적 시기의 개념은 초기에는 모국어 습득에만 관련(Singleton & Ryan, 2004; Clark, 2009)
모국어 습득에 실패한 아이들과 그 습득 실패의 양상에 관한 병리학적인 연구들은 결정적 단계에 적절한 환경적 자극을 받지 않으면 쇠퇴하는, 표출의 시기가 정해져 있는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성향에 대한 논란에 불을 지피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Lenneberg, 1967, Bickerton, 1981).
- 전통적인 연구의 주장에 따르면 L2 습득을 결정짓는 시점은 사춘기 즈음
- 이 시기가 지나면 사람들이 L2를 습득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불가능해 보인다고 함
- 이런 주장은 12살이나 13살이 되면 성공적인 L2 학습이 훨씬 어렵다는 잘못된 가정을 하게 함
- 그러한 이러한 문제들을 검토하기 위하여 여러 방면의 고려사항을 살펴봐야 함
728x90
반응형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 - 악센트의 중요성 (0) | 2022.08.08 |
---|---|
3장 - 신경생물학적 고려 사항들 (0) | 2022.08.02 |
3장 - 나이와 언어 습득 (0) | 2022.07.25 |
2장 - 담화 (0) | 2022.07.24 |
2장 - 입력 (0) | 2022.07.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