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나이와 언어 습득
※ 통념 깨뜨리기
▼ L1과 L2학습이 유사한 과정이란 가정하에 제기되었던 주장들의 7가지 오류, Stern, 1970
1. 모국어를 배우는 아이들은 단어와 구들을 연습하고 계속해서 반복한다. 따라서 외국어 수업 교실에서도 학생들은 반복과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
2. 아이들의 모국어 습득은 주로 모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외국어 학습 교실에서도 학생들이 모방을 많이 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
3. 아이들은 개별 소리들을 연습하고, 이어서 단어와 문장을 연습한다. 이러한 “자연적 순서”는 외국어를 가르칠 때에도 활용되어야 한다. |
4. 아이들의 언어 발달은 말하기보다 이해가 항상 앞선다. 따라서 외국어의 기능을 제시할 때에도 이 순서를 정확히 지켜야 한다. |
5. 아주 어린 아이는 듣고 말하는 것을 먼저 하고, 읽기와 쓰기는 언어 발달의 상위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제2언어 학습의 자연스러운 순서도 듣기 말하기-읽기-쓰기이다. |
6. 아이가 모국어를 배울 때는 번역이 필요 없다. 번역 없이 모국어를 배울 수 있다면 외국어도 마찬가지로 번역을 하지 않고 배울 수 있을 것이다. |
7. 어린 아이는 형식적 문법에 대한 학습 없이 단지 언어를 사용하면서 습득을 한다. 마찬가지로 외국어를 가르칠 때에도 문법적 개념을 가르칠 필요가 없다. |
- 위의 일곱 가지의 주장들에는 모두 결함이 발견
- 어떤 경우는 모국어 학습에 관한 주장의 전제가 잘못된 것
- 어떤 경우는 도출된 유추나 암시에 오류가 있기도 하며
- 어떤 경우는 그 두 가지 유형의 오류를 모두 갖고 있음
- 모국어와 제2언어 습득에 대한 인지주의와 구성주의 연구들의 영향력이 커짐
- 연구자들과 외국어 교사들은 L1과 L2 사이의 유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잘못이라고 생각하기 시작
※ 비교와 대조의 유형
- 아이의 L1 습득을 성인의 L2 습득과 비교하는 것은 비논리적
- 나이는 물론 언어(모국어와 제2언어)라는 변인 때문
- 더 논리적인 비교 방법은 아이들과 성인들의 L2 학습 비교
- 또는 아이들의 L1 습득과 L2 습득 비교
-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든 아이들과 성인들의 비교는 훨씬 더 조심스럽게 이루어져야 함
▶ 두 가지 유형의 비교
1.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과 성인들의 제2언어 습득
2. 아이들의 모국어와 제2언어 습득
728x90
반응형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 - 신경생물학적 고려 사항들 (0) | 2022.08.02 |
---|---|
3장 - 결정적 시기 가설 (0) | 2022.07.26 |
2장 - 담화 (0) | 2022.07.24 |
2장 - 입력 (0) | 2022.07.23 |
2장 - 연습과 빈도 (0) | 2022.07.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