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PLLT

3장 - 나이와 언어 습득

by 피글릿 2022. 7. 25.
728x90
반응형

 

나이와 언어 습득


※ 통념 깨뜨리기 

▼ L1과 L2학습이 유사한 과정이란 가정하에 제기되었던 주장들의 7가지 오류, Stern, 1970

1. 모국어를 배우는 아이들은 단어와 구들을 연습하고 계속해서 반복한다. 따라서 외국어 수업 교실에서도 학생들은 반복과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2. 아이들의 모국어 습득은 주로 모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외국어 학습 교실에서도 학생들이 모방을 많이 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3. 아이들은 개별 소리들을 연습하고, 이어서 단어와 문장을 연습한다. 이러한 “자연적 순서”는 외국어를 가르칠 때에도 활용되어야 한다. 
4. 아이들의 언어 발달은 말하기보다 이해가 항상 앞선다. 따라서 외국어의 기능을 제시할 때에도 이 순서를 정확히 지켜야 한다. 
5. 아주 어린 아이는 듣고 말하는 것을 먼저 하고, 읽기와 쓰기는 언어 발달의 상위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제2언어 학습의 자연스러운 순서도 듣기 말하기-읽기-쓰기이다. 
6. 아이가 모국어를 배울 때는 번역이 필요 없다. 번역 없이 모국어를 배울 수 있다면 외국어도 마찬가지로 번역을 하지 않고 배울 수 있을 것이다. 
7. 어린 아이는 형식적 문법에 대한 학습 없이 단지 언어를 사용하면서 습득을 한다. 마찬가지로 외국어를 가르칠 때에도 문법적 개념을 가르칠 필요가 없다. 

- 위의 일곱 가지의 주장들에는 모두 결함이 발견

- 어떤 경우는 모국어 학습에 관한 주장의 전제가 잘못된 것

- 어떤 경우는 도출된 유추나 암시에 오류가 있기도 하며

- 어떤 경우는 그 두 가지 유형의 오류를 모두 갖고 있음 
- 모국어와 제2언어 습득에 대한 인지주의와 구성주의 연구들의 영향력이 커짐

- 연구자들과 외국어 교사들은 L1과 L2 사이의 유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잘못이라고 생각하기 시작

 




비교와 대조의 유형

- 아이의 L1 습득을 성인의 L2 습득과 비교하는 것은 비논리적

- 나이는 물론 언어(모국어와 제2언어)라는 변인 때문
- 더 논리적인 비교 방법은 아이들과 성인들의 L2 학습 비교

- 또는 아이들의 L1 습득과 L2 습득 비교

-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든 아이들과 성인들의 비교는 훨씬 더 조심스럽게 이루어져야 함 

 

 

 


▶ 두 가지 유형의 비교 

1.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과 성인들의 제2언어 습득 

2. 아이들의 모국어와 제2언어 습득

728x90
반응형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 - 신경생물학적 고려 사항들  (0) 2022.08.02
3장 - 결정적 시기 가설  (0) 2022.07.26
2장 - 담화  (0) 2022.07.24
2장 - 입력  (0) 2022.07.23
2장 - 연습과 빈도  (0) 2022.07.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