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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국어 습득
▶ 담화
- 부모의 입력이 아이의 대화 규칙 발달에 있어 중요한 역할
- 하지만 아이가 다른 또래 아이들 혹은 다른 어른들과도 상호작용하게 됨을 고려할 때 이는 단지 하나의 측면
아이의 언어를 생산해내는 장치가 작동하기 위해서 언어에 대한 노출만이 충분한 조건이라고 주장되어 왔으나, 성공적인 모국어 습득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노출보다는 상호작용이 필요하다는 것이 현재의 분명한 관점이다.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대화를 엿듣거나 라디오를 듣는 것만으로는 언어를 배울 수 없다. 대신 그들에게 말이 걸어지는 맥락을 통해 배워야 한다. Jean Berko-Gleason(1982, p. 20)
- 아이들이 어떻게 해서 대화에 참여하게 되는 법을 배우게 되는지는 매우 복잡한 문제
- 해답의 일부는 문장이나 절이라기보다는 의사전달(transaction)과 대화, Sinclair & Coulthard, 1975
- 아이들은 대화를 시작하는 법을 배울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이 시작한 발화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또한 배움
- 질문은 질문에 그치지 않아서, 기능적으로 정보, 행동, 도움에 대한 요청으로 인식
- 아이들은 발화가 문자 그대로의 의미와 의도된 의미 혹은 기능적 의미를 동시에 가지게 됨을 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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