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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영어교육

인지적교수법(Cognitive-code Approach)

by 피글릿 2022.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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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교수법(Cognitive-code Approach)

Chomsky변형생성문법론인지주의 심리학의 언어습득론이 우세해지면서 1960년대의 청화식 교수법에 대한 비판이 나옵니다. 이로써 1970년대에 인지적 교수법이 나옵니다.

 

 

 


▶ 이론적 기반 

- 인지주의 심리학에서는 언어습득에서 정신활동 강조

- 습득은 환경이 아닌 개인의 경험과 지식의 체계를 통해 이루어짐

- 기계적 학습(rote learning)은 습득에 필요한 유의미성(meaningfulness)이 부족하다고 비판

- 청화식 수업에서 회피했던 문법이 외국어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고 봄

- Chomsky(1957, 1965) 변형생성 문법론을 통해 화자의 기본적인 능력(underlying competence)을 구성하고 있는 규칙의 추상적인 성질과 보편성 강조

- LAD(Language Acquisition Device) 덕택에 아이들의 언어 습득이 가능

 

 

 


▶ 수업의 실제

- 외국어 문법규칙 인식 필요

- 언어지식을 습득해서 내재화해야 함

- 반복적인 문형 연습보다는 문법 규칙을 이해

 

 

 


▶ 교수방법의 특징

- Celce-Murcia(1991)의 인지주의적 접근법 수업

- 언어 학습은 습관 형성이 아닌 규칙 습득

-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에 책임

- 문법을 연역적으로 가르침

- 확고한 언어 이론과 학습이론에 기초

- 네 가지 기능(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모두 중시

- 오류를 학습 과정의 한 단계로 봄

- 오류 중시

- 암기보다 이해 중시

- 새로운 상황에서 문장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인지적 교수법은 변형생성 언어학과 인지주의 심리학의 언어 습득론을 기반으로 규칙 습득을 언어 학습으로 보았습니다. 문법은 연역적으로 가르치며 오류를 학습의 한 과정으로 보았다는 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그러나 언어 규칙, 언어 용례, 언어의 복잡성, 예외적 사용 등에 대한 의식적인 학습으로 인해 학습자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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