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적 언어 교수법(Situational Language Teaching)
▶ 미국의 청화식 교수법이 유행하던 시기 영국에는 상황적 언어교수법(Situational Language Teaching)이 유행했습니다. 1920~1930년대에 영국 응용언어학자들의 연구에서 비롯된 교수법입니다.
▶ 역사적 배경
- Harod Palmer와 A. S. Hornby가 직접식 교수법보다 더 과학적인 기초를 개발
- 언어에 대한 체계화하는 것에 적용되는 원리와 절차에 관한 연구가 나옴
① 어휘통제
- 어휘는 외국어 학습의 중요한 요인
- 어휘는 독해력의 필수 요소
- 어휘 선택에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기초(어휘 빈출도 조사, 어휘 통제의 원칙)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
② 문법 통제
- Palmer(1921) 문법을 구어체의 기초 문형으로 가정
- Palmer, Hornby 외 다른 영국 응용언어학자들이 영어를 분석, 주요 문법구조를 문형 분류
- 영어문장 구조 규칙 내재화
▶ 이론적 기반
- 1920년대 이후 Palmer, Hornby 외 다른 영국 응용언어학자들이 교재 내용 선택, 점진적 배열, 교재 내용 제시의 체계적인 원리 관련 교육 방법론을 개발
① 언어 이론
- 영국식 구조주의: 말(speech)을 언어의 기초로 가정, 구조(structure)는 '말하기 능력(speaking ability)'의 핵심으로 가정
- 영어구조를 가르칠 때 구두로 연습하고, 통제된 문형의 구두 연습을 상황에 맞게 제시(Pittman, 1963)
- 언어구조에 대한 지식은 사용할 수 있는 상황에 연관
② 학습이론
- 행동주의 심리학의 습관 형성 이론
- Palmer의 언어 학습과정: 지식이나 자료를 받아들이는 과정, 반복해서 고착시키는 과정, 자신의 것이 될 때까지 실제 상황에서 연습하는 과정
- 문법은 귀납적 방법: 모국어 설명 자제, 학습자들에게 일정 문법이 사용되는 상황 유도
- 교실에서 배운 것을 실제 상황에서도 적용하도록 함
▶ 수업의 실제
- 듣기 연습(listening practice)
- 전체 모방 연습(choral imitation)
- 개별적 모방 연습(individual imitation)
- 분리 연습(isolation)
- 새로운 모형 형성 연습(building up to a new model)
- 반응 이끌어 내기(elicitation)
- 대치 연습(substitution drill)
- 질의-응답 연습(question-teacher's answer drill)
- 정정(correction)
▶ 교수방법의 특징
- 언어 교수는 구어(spoken language)에서 시작
- 교수자료는 구두로 가르침
- 배우려고 하는 외국어로 교실수업을 진행
- 새로운 언어 요소를 상황별로 소개하고 연습
- 어휘 선택 절차는 필수적이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어휘를 포함
- 문법 항목은 단순한 형태부터 가르침
- 일단 충분한 어휘와 문법 학습 후 읽기와 쓰기 도입
▶ 직접식 교수법은 학습자의 난이도를 고려하지 않고, 바로 학습하고자 하는 외국어로 수업을 합니다. 상황적인 환경이 아닌 정상적인 환경에서 그 나라 언어를 접할 때 생기는 모든 어려움을 학습자가 감수해야만 합니다. 또한 이론적 배경이 튼튼하지 않아 체계적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지 못했습니다.
▶ 상황적 언어 교수법은 영국 응용 학자들의 연구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실제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회화를 중요시했고, 상황별로 소개하고 연습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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