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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영어교육

상황적 언어 교수법(Situational Language Teaching)

by 피글릿 2022. 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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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적 언어 교수법(Situational Language Teaching)

▶ 미국의 청화식 교수법이 유행하던 시기 영국에는 상황적 언어교수법(Situational Language Teaching)이 유행했습니다. 1920~1930년대에 영국 응용언어학자들의 연구에서 비롯된 교수법입니다.

 

 

 


역사적 배경

- Harod Palmer와 A. S. Hornby가 직접식 교수법보다 더 과학적인 기초를 개발

- 언어에 대한 체계화하는 것에 적용되는 원리와 절차에 관한 연구가 나옴

 

① 어휘통제

- 어휘는 외국어 학습의 중요한 요인

- 어휘는 독해력의 필수 요소

- 어휘 선택에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기초(어휘 빈출도 조사, 어휘 통제의 원칙)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

 

② 문법 통제

- Palmer(1921) 문법을 구어체의 기초 문형으로 가정

- Palmer, Hornby 외 다른 영국 응용언어학자들이 영어를 분석, 주요 문법구조를 문형 분류

- 영어문장 구조 규칙 내재화

 

 

 

 


▶ 이론적 기반

- 1920년대 이후 Palmer, Hornby 외 다른 영국 응용언어학자들이 교재 내용 선택, 점진적 배열, 교재 내용 제시의 체계적인 원리 관련 교육 방법론을 개발

 

① 언어 이론

- 영국식 구조주의: 말(speech)을 언어의 기초로 가정, 구조(structure)는 '말하기 능력(speaking ability)'의 핵심으로 가정

- 영어구조를 가르칠 때 구두로 연습하고, 통제된 문형의 구두 연습을 상황에 맞게 제시(Pittman, 1963)

- 언어구조에 대한 지식은 사용할 수 있는 상황에 연관

 

② 학습이론

- 행동주의 심리학의 습관 형성 이론

- Palmer의 언어 학습과정: 지식이나 자료를 받아들이는 과정, 반복해서 고착시키는 과정, 자신의 것이 될 때까지 실제 상황에서 연습하는 과정

- 문법은 귀납적 방법: 모국어 설명 자제, 학습자들에게 일정 문법이 사용되는 상황 유도

- 교실에서 배운 것을 실제 상황에서도 적용하도록 함

 

 

 


▶ 수업의 실제

- 듣기 연습(listening practice)

- 전체 모방 연습(choral imitation)

- 개별적 모방 연습(individual imitation)

- 분리 연습(isolation)

- 새로운 모형 형성 연습(building up to a new model)

- 반응 이끌어 내기(elicitation)

- 대치 연습(substitution drill)

- 질의-응답 연습(question-teacher's answer drill)

- 정정(correction)

 

 

 


▶ 교수방법의 특징

- 언어 교수는 구어(spoken language)에서 시작

- 교수자료는 구두로 가르침

- 배우려고 하는 외국어로 교실수업을 진행

- 새로운 언어 요소를 상황별로 소개하고 연습

- 어휘 선택 절차는 필수적이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어휘를 포함

- 문법 항목은 단순한 형태부터 가르침

- 일단 충분한 어휘와 문법 학습 후 읽기와 쓰기 도입

 

 

 


직접식 교수법학습자의 난이도를 고려하지 않고, 바로 학습하고자 하는 외국어로 수업을 합니다. 상황적인 환경이 아닌 정상적인 환경에서 그 나라 언어를 접할 때 생기는 모든 어려움을 학습자가 감수해야만 합니다. 또한 이론적 배경이 튼튼하지 않아 체계적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지 못했습니다.

 

상황적 언어 교수법영국 응용 학자들의 연구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실제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회화를 중요시했고, 상황별로 소개하고 연습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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