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화식 교수법
-1940년대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
- 미국 정부는 미시간 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에 의뢰
- 단기간에 외국어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 Army Specialized Training Program(ASTP) / Army Method 외국어 집중 프로그램
- 원래는 미국 군인들에게 외국어를 가르치기 위한 교수법
- 전쟁이 끝난 후, 미국 이민자와 유학 학생들을 위해 영어를 가르치는 프로그램(English as a Second Language:ESL)으로 바뀜
- 이것이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
▶ 역사적 배경
① 1939년 2차 세계대전
- 2차 세계대전에 미군이 참전하면서 미국 정부에서 적대국 언어 능통 전문가 육성이 필요함
② 군대식 교수법(Army Specialized Training Program: ASTP)
- 듣고 모방하고 암기하는 방법
③ 전쟁 후 이민자 영어교육 방법으로 응용
- 전쟁 후 외국 이민자들의 영어교육 프로그램이 됨
- 청화식 교수법으로 발달
- 영어를 하지 못하는 학습자를 위한 교육 방법으로 응용
▶ 이론적 기반
① 행동주의 심리학(Behaviorism)
- 행동과 학습은 반복과 훈련에 의한 습관 형성에 근거
② 구조주의 언어학(Structural Linguistics)
- 구조주의(structuralism)
- 대조 분석(contrastive analysis)
- 소리중심
▶ 수업의 실제
① 대화문 제시
② 행동주의
- 대화문 반복
- 습관 형성
- 반복과 암기 통해 학습
③ 역행 구조 연습(Backward Build-up Drill)
- 가장 마지막 표현부터 시작
- 점점 표현을 더하여 늘이면서 암기
④ 대체 연습(Substitution Drill)과 유형 연습(Pattern Drill)
⑤ 소리를 연습하기 위한 최소 대립쌍(Minimal Pair) 연습
▶ 교수방법 특징
- 학습 내용 대화문 형태 제시
-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 모방, 반복, 암기, 습관 형성
- 문법구조는 대조 분석을 바탕으로 순서를 정해 하나씩 구조를 학습
- 반복적인 연습으로 문법구조 습득
- 귀납적 방법의 문법구조 설명: 문법을 따로 가르쳐주지 않음, 그저 모방과 반복으로 학습
- 어휘는 대화문 속에서 제시
- 어학실습실(LAB) 및 오디오 테이프, 비디오 자료 활용
- 원어민 화자 수준의 발음과 구문 습득을 목표로 반복연습을 통해 구조를 습득
- 정확한 발음을 중시 반복, 모방하며 연습
- 모국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음
- 원어민 / 원어민 수준의 교사의 부족으로 오디오, 비디오, 테이프 자료 활용
- 학습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강화
- 오류가 없는 정확한 문장 습득
- 대화문을 통째로 암기
- 반복과 훈련으로 정확성 중시
▶ Chomsky의 인간은 언어를 배울 수 있는 능력을 타고난다는 LAD이론이 대두되면서 청화식 교수법의 근간인 습관 형성 논리를 약화시킵니다. 청화식 수업의 주요 학습방법인 기계적인 반복과 암기 역시 후에 생기는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는 학습이론과 교수법에 묻혀갑니다. 청화식 수업은 체계적인 문법 수업이 없었고 그저 반복을 통한 암기만을 강조하였지만 후에는 필요한 문법을 가르치는 등 보다 통합적인 학습법이 청화식 수업을 대체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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