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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영어교육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Natural Method)

by 피글릿 2022.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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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Natural Method)

19세기 중반 이후, 사회변화에 따라 의사소통능력이 중요하게 되면서 문법-번역식 수업은 인기를 잃습니다. 이때 유럽에서 듣기와 말하기를 중요시하는 교수법이 떠오릅니다. 이런 교수법 중에 하나가 어린아이의 모국어 습득을 모방하자는 것으로 프랑스 학자 F. Gouin(1831~1896)의 시리즈 교수법(series method)입니다.

 

 

 


▶ 역사적 배경

- 19세기 말에 언어 학습의 자연적인 원칙(naturalistic principle)을 강조

- 모국어 습득 과정을 외국어에 적용하려는 시도

- L. Sauveur(1926~1907)는 외국어를 학습할 때, 구두 의사소통을 강조

- 자연적 교수법(natural method)

- 모국어를 사용하지 않음

- 배우고자 하는 외국어를 직접(directly) 사용

- 모국어의 학습과정을 중요시

- 어린아이가 모국어를 배우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외국어를 습득하는 것이 목표

 

 

 


▶ 수업의 실제

① 다양한 실물자료, 그림 자료, VTR 등을 사용

- 교사: 자료를 읽어주거나 학생들이 읽게 함

- 학생: 읽어주는 글을 들으면서 실물 그림 등을 봄

 

② 교사와 학생의 질의응답

- 교사: 읽어 준 내용에 대해 학생들에게 질문, 학생들로부터 문장 차원의 대답을 끊임없이 이끌어 냄

- 학생: 질문을 할 수 있음

- 교사: 발음이나 문법 등을 설명

 

 

 


▶ 교수방법 특징

- 배우려고하는 외국어로 수업

- 일상생활의 어휘와 문장인 실생활 언어를 사용

- 질문하고 대답하는 방식의 교육

- 귀납적인 문법교육

- 학습 내용은 말로 제시

- 실물과 그림을 이용

- 말하기와 듣기 위주로 교수

- 발음 중요

 

 

 


직접식 교수법원어민과 배우려고 하는 외국어로 수업을 한다는 것과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배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 세계적으로 활용되지 못한 것은 직접식 교수법을 하려면 소규모 질의응답식 수업이어야 하며, 원어민이 필요하고, 일상생활을 하면서 배우는 것인데 이러한 조건을 맞추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원어민과 소수 학습자가 함께 일상생활에 근거한 내용으로 계속 '상호작용'을 진행한다는 학습적인 세팅을 하기에는 경제적으로 많은 비용이 발생했고, 타국에서 외국인 원어민 선생님 초빙 등의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직접식 교수법을 자연적 교수법(natural method)라고도 부르는 이유외국어를 모국어처럼 자연스럽게 익히는 방법론 때문입니다. 1970년대 개발된 자연적 접근법(natural approach)과는 상호작용이라는 면에서 다릅니다. 자연적 교수법은 원어민 선생님과 학생 간의 일상적인 대화를 통한 상호작용입니다. 자연적 접근법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이해 가능한 입력(comprehensible input)을 충분히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고, 학생들은 자신의 이해력을 기반으로 한 듣기 중심의 학습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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