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번역/명심보감

명심보감 - 효행편 6 (효도를 행하는 것이 모든 행실의 근본)

by 피글릿 2023. 1. 17.
728x90
반응형

 

孝順은 還生孝順子요 忤逆은 還生忤逆兒하나니

不信커든 但看筵頭水하라 點點滴滴不差移니라

 

〈太公〉

 

 

 

孝順(효순)은 還生孝順子(환생효순자)요 忤逆(오역)은 還生忤逆兒(환생오역아)하나니
不信(불신)커든 但看筵頭水(단간첨두수)하라 點點滴滴不差移(점점 적적불차이)니라

효순 한 사람은 또한 효순 한 자식을 낳고, 불효한 사람은 또한 불효한 자식을 낳는다. 믿지 못하겠거든 저 처마 끝의 낙수를 보라. 방울방울 떨어져 내림이 어긋남이 없느니라. 

〈태공〉

        

 


還(환): 돌아오다.

杵(오): 거스르다, 거역하다.

看(간): 보다, 지키다.

簷(첨): 처마, 모자의 갓 둘레.

滴(적): 물방울, 물 대다.

差(차): 어긋나다, 맞지 않다.

移(이): 옮기다, 변하다.  



 


효행 편 (孝行篇) 편은 '부모에 대한 자식의 도리인 효(孝)에 관한 말씀을 모은 것입니다. 효도를 행(行)하는 것이 모든 행실의 근본이 됨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태공(太公) : B.C.1122-미상. 강태공, 지금의 산둥성에서 태어났습니다. 성은 강(姜)이고 이름은 상(尙인데 여(呂) 지방을 다스렸으므로 여상(呂尙)이라고도 합니다. 주나라 문왕의 스승 여상(呂尙)의 호인 태공망(太公望)을 이름입니다. 태공망이란 문왕의 조부 고공 단부(古公亶父:태왕) 가을 도와 은(殷) 나라 주왕(紂王)을 멸하고 천하를 평정하였습니다. 강태공(姜太公)이라고도 합니다.

 

 

 

 


백유읍장: 늙고 쇠약해진 어머니의 모습을 보며 슬퍼했다는 중국의 고사에서 유래한 말로, 어버이에 대한 지극한 효심을 일컫는 한자성어입니다. 중국 한(漢) 나라 때의 효자로 유명한 한백유(韓伯兪)와 관련된 고사에서 유래한 말로, '백유가 매를 맞으며 운다'는 뜻이다. '백유의 효도'라는 뜻에서 백유지효(伯兪之孝), 백유지읍(伯兪之泣)이라고도 합니다. 

"백유가 잘못을 저질러 그 어머니가 매질을 하자, 백유가 울었다. 어머니가 '다른 날(지난날)에 매를 들 때는 일찍이 운 적이 없었거늘, 지금 우는 까닭은 무엇이냐'라고 물었다. 백유가 '전에 죄를 지어 매를 맞을 때는 언제나 그 매가 아팠는데, 지금은 어머니의 힘이 모자라 능히 저를 아프게 하지 못합니다. 이런 까닭으로 울었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伯兪有過 其母笞之  其母曰 他日笞 子未嘗泣 今泣 何也 對曰 兪得罪 笞常痛 今母之力 不能使痛 是以泣)

 

백유(伯兪): 성은 한(韓)으로 한(漢) 나라 때 사람입니다. 한백유(韓伯)라고 표기하기도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