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孝於親이면 子亦孝之하나니
身旣不孝子何孝焉이리오
〈太公〉
孝於親(효어친)이면 子亦孝之(자역효지)하나니
身旣不孝(신기불효)면 子何孝焉(자하효언 )이리오
내가 어버이에게 효도하면 자식이 또한 나에게 효도하나니, 내가 이미 어버이에게 효도하지 않았다면 자식이 어찌 나에게 효도하겠는가?
〈태공〉
旣(기): 이미, 벌써.
何(하) : 어찌, 어느, 의문 부사.
焉(언) : 어조사, 이에 (종결사)
효행 편 (孝行篇) 편은 '부모에 대한 자식의 도리인 효(孝)에 관한 말씀을 모은 것입니다. 효도를 행(行)하는 것이 모든 행실의 근본이 됨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태공(太公) : B.C.1122-미상. 강태공, 지금의 산둥성에서 태어났습니다. 성은 강(姜)이고 이름은 상(尙인데 여(呂) 지방을 다스렸으므로 여상(呂尙)이라고도 합니다. 주나라 문왕의 스승 여상(呂尙)의 호인 태공망(太公望)을 이름입니다. 태공망이란 문왕의 조부 고공 단부(古公亶父:태왕) 가을 도와 은(殷) 나라 주왕(紂王)을 멸하고 천하를 평정하였습니다. 강태공(姜太公)이라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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