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언어와 문화, 정체성
◈ 문화간 연구에서의 역사적인 이정표
▶ 태도
- 언어 학습에 태도가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Garner와 Lambert(1972)의 연구
- 두 사람은 동기를 특정한 태도로 구성된 개념으로 정의
- 이러한 태도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자들이 배우고 있는 언어의 대상이 되는 문화 집단의 구성원들을 향해 학습자 자신들이 가지는 태도로 이것은 집단 특화적(group-specific)
- 두 연구자는 긍정적인 태도가 성공적인 L2 학습을 돕는다고 추측
- John Oller와 그의 동료들은 태도와 언어 성공의 관계에 관한 몇몇 대규모 연구를 수행
- 대개는 자기 자신과 L1 집단, 목표어 집단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능숙도를 향상시킴
- 통합적·도구적 동기의 상대적인 장점과 단점에 관해서는 엇갈린 결과가 나옴
- 예를 들어, 한 연구에서는 미국에서 영원히 머무르는 것을 원하지 않는 학생들이 더 나은 능숙도를 얻게 된 것으로 나타남
- L2 학습자들이 긍정적인 태도로부터 이익을 얻는다는 사실은 명확해 보임
728x90
반응형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장 - 간문화 (0) | 2022.10.19 |
---|---|
7장 - 국제적인 세계 공통어로서의 영어 (0) | 2022.10.19 |
7장 - 사회적 거리 (0) | 2022.10.17 |
7장 - 문화 적응과 문화 충격 (0) | 2022.10.16 |
7장 - 정체성과 언어 학습 (0) | 2022.10.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