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PLLT

7장 - 정체성과 언어 학습

by 피글릿 2022. 10. 16.
728x90
반응형

언어와 문화, 정체성


정체성과 언어 학습

- 정체성 이론은 L2 습득 연구에 있어서 뚜렷한 개념적 변화를 대표

- Lantolf와 Beckett(2009)의 연구 연대표에서 적절하게 언급되었듯 

- Vygotsky(1962,1987)의 사회문화적 이론에서 영감을 받은 것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에서 눈에 띄는 개념은 인간의 정신 활동의 형태들이 중재가 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와 다른 사람, 또는 우리와 우리 자신과의 관계를 중재하고 조정하기 위해서 상징적 도구나 표시를 사용한다”(James Lantolf, 2000, p. 80)

- 언어는 물론, 우리가 그것을 통해 우리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주요한 상징적 도구

- 성인들뿐만 아니라 어린아이들에게도 새로운 개념은 사회적이거나 상호작용적 방법을 통해 습득

- 궁극적인 자율적 기능은 Vygotsky가 일컬은 자율 규제(self-regulation)라는 개념과 일맥상통

 

 


- Norton과 Toohey(2011)는 정체성 이론은 L2 학습자가 시·공간과 관련하여 더 큰 사회적 세상과 변인들 사이에 놓여 있다고 본다고 설명

- 이분법적인 용어로 학습자들에 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지나치게 일반화된 것

- 이는 학습자들의 특성이 심지어 한 개인 내에서도 모순적인 방향으로 다양할 수 있기 때문

- 정체성 이론은 학습자들이 “상상적 공동체, 혹은 정체성 선택에 있어 더 나은 범주의 가능성을 미래에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는 공동체”를 추구함으로써 투자하는 것을 인정(Norton & Toohey, 2011)

728x90
반응형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장 - 사회적 거리  (0) 2022.10.17
7장 - 문화 적응과 문화 충격  (0) 2022.10.16
7장 - 실천공동체  (0) 2022.10.15
7장 - 언어와 사고, 문화  (0) 2022.10.14
7장 - 언어 상대성  (0) 2022.10.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