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문화, 정체성
◈ 고정관념
▶어떻게 해서 고정관념은 만들어지는가?
- 서로 다른 세계관을 인정하고 이해한다면 그들은 대개 문화 간 차이에 대해서 긍정적이고 열린 마음을 가진 태도
- 차이에 대한 편협한 관점은 지나치게 단순화되고 포괄적인 가정인 고정관념(stereotype)을 초래
- 고정관념은 전적으로 개인이 가진 문화적 소속감(membership)에만 기초하여 집단의 특성을 개인에게 부여
- 고정관념은 거의 언제나 특정 문화에 속한 특정 개인을 묘사하는 것이 부정확
- 이것은 단지 문화의 역동적이고 맥락화 된 속성 때문
- 특정 문화의 한 개인을 그 문화가 가진 전반적인 특징들로 판단하는 것은 그 사람을 성급하게 판단하는 것
- 그 사람을 잘못 판단하는 것이기도 함
- 더 나쁜 것은, 고정관념은 잠재적으로 다른 문화권 출신 사람들을 평가절하하는 방식을 취한다는 점
- 다른 문화에서 온 사람에 대한 지나치게 단순화된 우리의 생각들은 종종 기껏해야"다양성에 대한 피상적인 관점에 의거 (Kubota, 2004, p. 33)하거나 또는 전적인 거짓
- Kumaravadivelu(2003)에 따르면, 아시아계 학생들에 대하여 흔하게 가지고 있는 잘못된 고정관념이 있다. 그들은 권위에 복종하고, 비판적 사고능력이 부족하며, 교실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것
- 이러한 태도들은 “복잡한 본질을 가진 문화적 이해에 관한 비판적인 인식,”
- 또는 Kubota(2004, p. 34)가 말한 “비판적 다문화주의”로 대체되어야 함
- 교사와 연구자로서 우리는 학습자들의 사회문화적인 배경에 따른 그들의 정체성과 그들의 독특한 인생 경험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함(Atkinson, 1999, 2011a)
- 우리가 문화 정체성을 파악하는 데 민감하게 맞출 때, 그때 우리는 아마도 지각(perception)을 음미(appreciation)로 바꿀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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