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 차이
▣ 책략 기반 지도법
- 학습자 책략 훈련 learner strategy training
- 학습 책략 지도법 learning strategy instruction
- 스타일과 책략 기반 지도법 styles- and strategies-based instruction: SSBI
- 책략 기반 지도법 strategies-based instruction: SBI
- 우리가 언어 교실을 학습에 효과적인 환경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 “학습자에게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를 가르치는 것”이 핵심이라는 것이 점차 더 명백해지고 있음
- Wenden(1985)은 학습자 책략이 학습자 자율성의 핵심이라고 주장한 최초의 학자들 중 하나
- Chamot(2005)는 명시적 교수를 통해 학습자 자율성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
- 교사는 무엇이 학습자를 성공 또는 성공하지 못하게 하는가를 이해함으로써,
- 성공적인 책략을 실제로 사용해 볼 수 있는 교실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음
- 교사의 이러한 노력이 항상 성공하리라고 기대하기는 어려운데,
- 이는 학생들이 자주 교실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어야만 하는가에 대한 선입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
- 하지만 학생들이 만약
(1) 책략 그 자체를 숙지
(2) 책략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인지
(3) 책략 활용이 아주 어려운 것이 아니라고 생각
한다면, 책략 기반 지도법이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밝혀 짐(MacIntyre & Noels, 1996)
- 따라서 학생들에게 어떻게 공략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술적 노하우를 가르치기 위한 교사들의 노력은 높이 권장
▶ 인지 자극하기
- 언어 교실에서 책략 기반 지도법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단계와 고려사항
1. 학습자의 스타일을 파악하고, 그것을 잠재적 책략과 연결하기
2. 의사소통 중심 언어 수업과 교실에서 책략 기반 지도법 포함하기
3. 추가적인 수업을 통해 학습자에게 도움 제공하기
▶ 인식에서 행동으로
- 스타일 인식 체크리스트는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도구
- 대부분의 현재 언어 교과서들은 책략 인식 모듈(module)을 포함
- 일반적인 언어 강좌는 교육과정에 학습 스타일과 책략 및 활동을 포함
- 또 다른 방안은 학생들의 책략에 대한 인식 및 활용을 높이고
- 다양한 책략적 활용법들을 제공하기 위해 학생용 초간편 매뉴얼을 사용하게 만드는 것
- 이러한 실용적인 안내서는 따라 하기 쉽고,
- 다양한 자가점검 목록표를 포함하고 있으며,
- 실제적인 조언을 제공하며 어떤 경우에는 L2 학습이 재미있을 수 있다고 제안(Murphey, 2006)
- 출판되거나, 미리 정해진 수업 자료 없이,
- 교사들은 자신이 직접 사용해 온 책략 기반 지도법을 교수 방법론의 중요 요소로 부각할 수도 있음
▼ 책략적 기법 기르기
1. 억압 낮추기: 추측 게임과 의사소통 게임하기; 역할극과 촌극하기; 노래 부르기;집단 활동 많이 하기; 학생들과 함께 웃기 ; 소집단별로 서로의 두려움 공유하기. |
2. 위험을 감수하는 태도 키우기: 언어 사용을 진지하게 시도해 보는 학생 칭찬하기: 그 자리에서 오류를 수정해 주지 않는 유창성 중심 연습 활동 사용하기; 말하거나 쓰기 혹은 언어 사용을 시도해 보도록 하는 교실 밖 활동 숙제 부과하기. |
3. 자신감을 갖도록 고무하기: 학생들을 정말 신뢰하고 있다는 것을 (언어적으로 또는 비언어적으로) 명시적으로 말하기; 학생들 스스로 자신들의 장점, 자신이 아는 것 또는 지금껏 수업에서 성취한 것을 나열해 보도록 하기. |
4. 내재적 동기 기르도록 도와주기: 영어 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을 학생들에게 명시적으로 상기시키기; 영어를 필요로 하는 직업을 상세히 설명해 주기 (또는 학생들로 하여금 그런 직업을 찾아보도록 하기), 최종 시험 그 자체보다는 이를 뛰어넘어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알 수 있게 해주기. |
5. 협동 학습 증진시키기 : 학생 자신들의 지식을 공유하도록 유도하기; 학생들 사이의 경쟁을 낮추기; 학급 전체 학생들이 스스로 한 팀이라고 생각하게 만들기 ; 소집단 활동 많이 하기. |
6. 우뇌 작용을 이용하도록 격려하기: 영화와 오디오 테이프를 수업에서 활용하기;글을 신속히 읽도록 만들기; 훑어읽기 연습 시키기 ; 빠른 속도로 “자유 작문하기”지도하기; 오류 교정 없이 많이 말하도록 (또는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수업 목표인 유창성 중심 연습 활동하기. |
7. 애매모호한 것에 대한 관용 권장하기 : 이해가 안 되는 것이 있을 때 교사에게나 학생들끼리 서로 질문을 하도록 고무하기 ; 이론적 설명을 매우 간단하고 간결하게 하기; 한 번에 몇 가지 언어 규칙만 다루기; 때로는 단어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모국어로 번역해 보도록 하기. |
8. 학습자들의 자신의 직감을 이용하도록 도와주기 : 추측을 잘했을 때 칭찬하기; 오류 수정만으로도 충분하다 보고 오류에 대한 설명 때로는 건너뛰기; 학습을 저해하는 몇몇 오류만 선택적으로 수정해 주기. |
9. 학생들이 자신들의 실수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발화를 녹음하여 오류를 스스로 찾아보도록 지도하기; 학생들로 하여금 서로의 오류를 찾고 수정해 보도록 하고 올바른 언어 형태를 항상 제시하지 말기 ;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 범하는 오류를 나열해 보고 이러한 오류들이 학습에 도움이 되게 스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하기. |
10,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목표를 세우게 하기: 교실 수업 목표를 뛰어넘어 설 수 있도록 명시적으로 고무하거나 지도하기 ; 특정한 일주일 동안 스스로 성취하려고하는 것을 나열해 보도록 하기; 집에서 언어를 공부하기 위해 특정 시간을 할당하도록 지도하기 ; “추가 점수를 줄 수 있는 숙제 내주기. |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장 - 자아 존중 (0) | 2022.09.22 |
---|---|
6장 - 정서적 요인 (0) | 2022.09.21 |
5장 - 학습 책략에 대한 연구 (1) | 2022.09.19 |
5장 - 책략(보상 책략) (0) | 2022.09.18 |
5장 - 책략(사회문화적-상호작용 책략) (0) | 2022.09.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