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PLLT

6장 - 정서적 요인

by 피글릿 2022. 9. 21.
728x90
반응형

정서적 요인

 

교육심리학자인 Ernest Hilgard는 “정서적 성향이 가지고 있는 역할을 무시하는 한, 인지적 측면만 강조하는 학습 이론들은 인정받지 못할 것이다”라고 언급(1963, p. 267).
☞ 정서적 성향도 중요한 요인

 

- 그로부터 현재까지 L2습득 이론을 정립하는 데 성격 요인에 대한 연구가 중요하다고 생각되고 있음

- 그러나 실험과 설명을 통해 정서적 영역을 탐구하는 것은 쉽지 않음

- 많은 변인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

- 구인(construct)을 조작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연구자마다 다름

- 연구 결과도 L2 성공과 관련 정서적 요인 중 무엇이 상호작용한 것인지 알기 어려움

- 하지만 L2 습득에서 성격의 역할을 체계적으로 탐구한 연구들 덕분에 우리는 언어 학습 과정을 보다 잘 이해하게 됨

- 언어 교수 계획(teaching design)을 향상할 수 있게 됨 

 

 

 


※ 정서적 영역

- 정서(affect)는 감정(emotion)이나 기분(feeling)을 가리킴 

- 정서적 영역(affectivedomain)은 인간 행동에서 감정적인 측면

- 인지적인 측면과는 대조되는 부분

- 정서적 상태나 기분의 발달은 다양한 성격 요인

- 우리 자신과 우리가 만나는 다른 사람들에 관한 느낌도 포함

 

 

 


▶ 반 세기 전에 교육심리학자 Benjamin Bloom(Krathwohl, Bloom, & Masia, 1964)

 

- 정서적 영역에 대한 정의

- 아동발달기와 성년기에 정서성(affectivity)을 내면화하는 5단계의 계층적 과정 

- 정서적 발달은 수용(받아들이는)하는 것으로 시작

- 환경, 상황, 사람, 사물을 인식&감지

- 자극에 대해 선택적으로 주의

- 반응

- 사람, 사물, 문맥에 우리 마음을 쓰는 것

- 자발적이고, 기꺼이 선택된 것, 그런 반응을 한 다음 만족감을 얻음

- 가치 판단(valuing)

- 사물, 행동, 사람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는 것을 의미

- 가치있다고 믿고, 확신하는 정도가 되면 그것에 대한 신념과 태도가 내재화  

- 가치들 간의 상호 관계를 결정

- 가치들 간의 위계질서를 세우는 것

- 이때 가치는 신념의 체계로 조직화

- 자신의 가치와 신념 체계에 따라 본인을 이해

- 이를 통해 자아 정체성을 발전시킴

- 추상적 사고의 단계를 넘어 성숙

- 일관성 있는 자기 철학과 세계관에 따라 행동 

 

 

 


※ 제2언어 습득의 정서적 요인

- 1970년대에 정서적 요인은 L2 습득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는 주제였음

- 이 신생 분야는 심리적 성격 요인과 L2 습득 간의 관련성을 꾸준히 탐구

- 교실에서의 언어 교육 방법론에 유용한 것이 내포되어 있는 적용 방안을 제시

- 인지적 측면에 관심이 집중되던 L2 습득 분야에 감정이라는 “새로운” 차원이 도입

- 일련의 성격 특징들을 발견한다면, 언어 학습 성공 이유에 대한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까지 불러일으킴(Guiora, Brannon, & Dull, 1972b; Brown, 1973; Scovel, 1978; Heyde, 1979; Ehrman, 1993).

L2 습득의 궁극적 모형을 찾으려는 것은 Dewaele의 표현처럼 “연구자들이 마치 아서 (Arthur) 왕의 기사들처럼 밤길을 더듬으며, 성배를 구하러 다니는 탐험”과도 같다(2009, p. 625). 그러나 지금껏 정서적 개인 변이를 통괄하는 단일 이론을 수립하는 데 실패해 왔기에, 연구자들과 교사들은 L2 습득 이론에서 신체, 정신, 영혼이라는 “삼각형”을 완결하는 변수들을 종합하여 다양한 관점을 포괄해야 할 필요가 있다. Imai의 표현대로 “감정은 단지 인지적 기능을 촉진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습이 사람과 사람 사이에 일어날 때 특히 발달을 중재한다”(2010, p. 278).
728x90
반응형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장 - 귀인 이론과 자기 효능감  (0) 2022.09.23
6장 - 자아 존중  (0) 2022.09.22
5장 - 책략 기반 지도법  (1) 2022.09.20
5장 - 학습 책략에 대한 연구  (1) 2022.09.19
5장 - 책략(보상 책략)  (0) 2022.09.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