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개인적 차이
※ 정서적 책략
- Oxford의 초책략의 두 번째는 학습자로 하여금 유익한 감정 에너지를 활용하고,
- 학습과정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게 하며,
- 동기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일련의 정서적 책략(affective strategy)
▼ 정서적 책략과 전술 Oxford(19906, 2011b) 및 Brown(2002), Cohen과 Macaro(2007)
정서적 책략 | 전술의 예시 |
힘이 되는 감정 활성화하기 | 스스로 격려하기, 긍정적인 진술하기, 자신이 할 수있는 능력 목록표 만들기, 성취에 대해 자기 자신에게보상하기, 자신감을 갖기 위해 스스로 성취한 것을 인지하기, 언어학습 일기 작성하기 |
부정적 감정 최소화하기 |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낮추기 위해 휴식을 활용하기,스스로에 대한 불신을 낮추기 위해 긍정적인 혼잣말하기, 지루함을 낮추기 위해 흥미로운 도표, 이미지,대화문을 만들기, 압도되는 느낌을 안 받기 위해 차근차근 “할 일(to do)” 목록 만들기 |
동기 발생시키기 | 언어의 문화 학습하기, 개인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이루는지 면밀히 관찰하기, 구체적 성취들을 나열하기, 시험 자체에 집중하기보다는 그 언어를 활용하여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집중하기 |
긍정적 태도 형성하기 |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낮추기 위해 휴식을 활용하기,지루함을 감소하기 위해 흥미로운 활동 만들기, 문화적 이해를 기르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공감하기 |
728x90
반응형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장 - 책략(보상 책략) (0) | 2022.09.18 |
---|---|
5장 - 책략(사회문화적-상호작용 책략) (0) | 2022.09.17 |
5장- 책략(인지 책략) (0) | 2022.09.15 |
5장- 책략 (0) | 2022.09.14 |
5장- 자기조절 (0) | 2022.09.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