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개인적 차이
※ 사회문화적 상호작용 책략
- Oxford의 세 번째 구분
- 다른 연구자들이 의사소통 책략(communication strategy) (Dörnyei, 1995) EZ 1713 171 socioaffective strategy (O'Malley et al., 1985b)이라 부르는 것
- 학습자들이 문화적 맥락 안에서 상호작용하는 의사소통을 시작하고 유지하려는 전술
- Oxford의 사회문화적 상호작용(sociocultural-interactive) 책략은 “학습자가 (지식의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호작용하고 의사소통하며, 그 문화를 [효과적으로] 다루도록 돕는 것”(2011b, p. 24)
▼ 사회문화적 상호작용 책략과 전술
사회문화적-상호작용 책략 | 전술의 예시 |
학습을 위한 상호작용 | 피드백을 얻기 위해, 또는 정보를 모으거나 특정 언어 활동을 모델화하기 위해 한 명 혹은 더 많은 동료들과 협동하기 |
지식 차이 극복하기 | 교사나 다른 원어민에게 반복해 말해 주기,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하기, 설명 그리고/또는 예시 요청하기, 명료화(clarification)를 위해 질문하기, 대화를 시작하거나 유지하기 위해 암기해 놓았던 언어 뭉치(chunks of language) 사용하기 |
지적으로 추측하기 | 어휘, 문법, 음운학에서 언어적 단서들을 사용하여 예측하기, 이해를 위해 담화 표지(discoursemarker)를 활용하기 |
대화 생성하기 | “담화를 시작하는 요령(discourse gambit)”을 활용하여 대화 시작하기, “긍정이나 수긍하는 표현(affrmation)” 및 언어적, 비언어적 주의집중 신호를 사용하여 대화 유지하기, 질문하기 |
사회문화 배경지식 활성화하기 | 문화와 관습 등에 대한 질문하기, 문화(관습, 역사, 음악, 미술)에 대해 읽기 |
728x90
반응형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장 - 학습 책략에 대한 연구 (1) | 2022.09.19 |
---|---|
5장 - 책략(보상 책략) (0) | 2022.09.18 |
5장 - 책략(정서적 책략) (0) | 2022.09.16 |
5장- 책략(인지 책략) (0) | 2022.09.15 |
5장- 책략 (0) | 2022.09.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