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PLLT

5장- 개인적 차이(학습 스타일 측정)

by 피글릿 2022. 9. 11.
728x90
반응형

개인적 차이

 

※ 학습 스타일 측정 

-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 선호도, 강점과 단점을 파악하는 것을 돕는 상당히 많은 방법들이 있음

- 가장 흔한 방법은 학습자들이 다양한 질문에 응답하는 자가 진단 설문지

- 설문지는 보통 동의나 반대에 대한 정도를 단계적 점수로 나타내는 방식

- 그러한 측정의 예시들은 오랫동안 사용되었던 기준들을 포함

 

 

 


▶ 자가 진단 설문지를 통한 스타일 선호도의 측정에 따른 문제(Ehrman & Leaver,2003; Jones, 2009)

 

- 누가 사용하더라도 객관성을 지닌 측정지가 부재

- 학습자의 유형은 변하지 않는 기질이 아니라 선호하는 접근방식임

- 학습자들이 그들의 전반적인 선호도에 상관없이 다양한 맥락과 상황에 따라 다른 접근방식을 선택할 수 있음

- “학습자는 몇몇 학습 스타일을 강하게 선호하는 경향성을 지닐 수 있지만, 이 경향성은 절대불변이 아니라, 사회학적 맥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Oxford, 20116, p. 40)

- 스타일이 학습자의 문화적 배경 때문에 직접적으로 발생한 것은 아닐지라도

- 그 학습자의 문화적 배경이 반영(Oxford & Anderson, 1995; Wintergerst, DeCapua, & Itzen, 2001)

- 따라서 교사들은 학생들의 모국어와 모국 문화에 대해 민감성을 견지할 필요가 있음

 

 


- L2 습득에서의 학습 스타일은 물론 상황에 따라 가감해서 고려해야 하겠지만,

-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효과가 있는 방법론적 접근법을 맞춰 나가기 위해서 (대략 직감적으로라도)

- 학생들의 선호도, 장단점, 성향 및 능력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