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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PLLT

5장- 개인적 차이(시각적, 청각적, 운동 감각적 스타일 )

by 피글릿 2022.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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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 차이

 

※ 시각적, 청각적, 운동 감각적 스타일 

- 정규 교실 상황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유형

- 학습자가 시각적, 청각적, 운동 감각적 입력 자료 중 어느것을 더 선호하는가에 관한 것

- 시각적(visual) 학습자들은 도표, 그림, 기타 도식적정보를 읽고 공부하는 것을 선호

- 청각적(auditory) 학습자들은 강의나 오디오 테이프 듣는 것을 선호

- 운동 감각적(kinesthetic) 학습자들은 신체 움직임이 포함된 시연(demonstration)이나 신체적인 활동을 선호

- 물론 대부분의 성공적인 학습자들은 시각적 입력과 청각적 입력을 모두 활용

- 어느 성향을 더 선호하는가에 따라 학습자들을 구분할 수 있음

- L2 습득에서 개인적 차이를 살펴보는 데 중요한 요소 

 

 

 


▶ ESL 성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Reid(1987)

 

- 한국, 중국, 일본,아랍 화자들 간 시각적, 청각적 스타일에 간문화(cross-cultural) 차이가 있는 걸 알아냄, Reid(1995)

- 그후 운동 감각적 유형을 포함시킨 연구에서 학습자의선호에 관심을 기울이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재확인
- 지나치게 단순화시킨 위험이 없지 않아 있지만 여러 가지 스타일에 대한 L2 습득의 장점을 보여줌

- 각각의 장점을 위해서는 물론 그에 따른 단점들도 고려되어야 할 것 

 

 

 


▶ L2 습득에서의 스타일별 장점 요약 

스타일 제2언어 습득에서의 장점
좌뇌 처리 과정 언어학적 체계, 규칙, 구조, 정의를 분석한다. 언어 체계의 논리를 인지한다.
우뇌 처리 과정  다채로운 언어 입력을 통합한다. 비유를 이해하고 사용한다.
장 독립성 핵심 개념들을 간결하게 표현하고 이해한다. 어휘와 구문의 세부사항들을 기억한다.
장 민감성 구두 및 서면 입력에 대한 전반적인 요점을 파악한다. 구두와 서면 입력의 숨은 의미를 파악한다.
모호성에 대한 관용 어려운 것으로 인지되는 언어의 복잡성을 초월한다. 어려운 대화나 본문에 주의집중을 유지한다.
모호성에 대한 비관용 복잡성 내에서 규칙이나 체계를 포착한다. 잘못 이해된 정보를 질문하거나 명확히 한다. 
심사숙고형 언어적 복잡성을 심리적으로 정리하기 위해 시간을 갖는다. 언어적 체계를 스스로 확실할 때에만 발화한다. 
충동형 오류를 만들 가능성이 있을 때에도 언어적 위험성을 감수한다. 대화의 주도권을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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