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개인적 차이
※ 시각적, 청각적, 운동 감각적 스타일
- 정규 교실 상황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유형
- 학습자가 시각적, 청각적, 운동 감각적 입력 자료 중 어느것을 더 선호하는가에 관한 것
- 시각적(visual) 학습자들은 도표, 그림, 기타 도식적정보를 읽고 공부하는 것을 선호
- 청각적(auditory) 학습자들은 강의나 오디오 테이프 듣는 것을 선호
- 운동 감각적(kinesthetic) 학습자들은 신체 움직임이 포함된 시연(demonstration)이나 신체적인 활동을 선호
- 물론 대부분의 성공적인 학습자들은 시각적 입력과 청각적 입력을 모두 활용
- 어느 성향을 더 선호하는가에 따라 학습자들을 구분할 수 있음
- L2 습득에서 개인적 차이를 살펴보는 데 중요한 요소
▶ ESL 성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Reid(1987)
- 한국, 중국, 일본,아랍 화자들 간 시각적, 청각적 스타일에 간문화(cross-cultural) 차이가 있는 걸 알아냄, Reid(1995)
- 그후 운동 감각적 유형을 포함시킨 연구에서 학습자의선호에 관심을 기울이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재확인
- 지나치게 단순화시킨 위험이 없지 않아 있지만 여러 가지 스타일에 대한 L2 습득의 장점을 보여줌
- 각각의 장점을 위해서는 물론 그에 따른 단점들도 고려되어야 할 것
▶ L2 습득에서의 스타일별 장점 요약
스타일 | 제2언어 습득에서의 장점 |
좌뇌 처리 과정 | 언어학적 체계, 규칙, 구조, 정의를 분석한다. 언어 체계의 논리를 인지한다. |
우뇌 처리 과정 | 다채로운 언어 입력을 통합한다. 비유를 이해하고 사용한다. |
장 독립성 | 핵심 개념들을 간결하게 표현하고 이해한다. 어휘와 구문의 세부사항들을 기억한다. |
장 민감성 | 구두 및 서면 입력에 대한 전반적인 요점을 파악한다. 구두와 서면 입력의 숨은 의미를 파악한다. |
모호성에 대한 관용 | 어려운 것으로 인지되는 언어의 복잡성을 초월한다. 어려운 대화나 본문에 주의집중을 유지한다. |
모호성에 대한 비관용 | 복잡성 내에서 규칙이나 체계를 포착한다. 잘못 이해된 정보를 질문하거나 명확히 한다. |
심사숙고형 | 언어적 복잡성을 심리적으로 정리하기 위해 시간을 갖는다. 언어적 체계를 스스로 확실할 때에만 발화한다. |
충동형 | 오류를 만들 가능성이 있을 때에도 언어적 위험성을 감수한다. 대화의 주도권을 잡는다. |
728x90
반응형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장- 자율성과 인식 (0) | 2022.09.12 |
---|---|
5장- 개인적 차이(학습 스타일 측정) (0) | 2022.09.11 |
5장- 개인적 차이(심사숙고형과 충동형 ) (0) | 2022.09.09 |
5장- 개인적 차이(모호성에 대한 관용) (0) | 2022.09.08 |
5장- 개인적 차이(좌뇌 우세와 우뇌 우세) (0) | 2022.09.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