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학습
▶ 학습(learning)이란?
- 공부하고, 경험하고, 배워서 어떤 대상이나 기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거나 얻는 것
- 행동적 경향성에 있어 상대적으로 영구적인 변화
- 강화된 행동의 결과
※ 행동주의적 관점
- 20세기,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동물) 학습의 절차에 대한 궁극적인 설명으로서 인기를 누림
- 조건화 패러다임의 우월성, 보상과 처벌의 중요한 역할, 실험적 증거에 대한 과학적인 성질을 강조
- 행동주의는 사실상 20세기 중반까지 의심의 여지없이 받아들여짐
▶ 다양한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실험을 했던 러시아의 심리학자인 Ivan Pavlov
- Pavlov의 학습 과정은 자극과 반사적 반응들 사이의 관계 형성으로 구성
- 개 실험에서 음식을 보거나 냄새를 맡을 때 타액이 분비되는 반응(무조건적 반응: unconditional response)을 이용
-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개는 종소리를 음식과 연관
- 급기야 개는 종소리를 들으면 타액을 분비하게 되는 조건화된 반응(conditioned response)을 습득
- 중성적이었던 자극(종소리)이, 다른 자극(고기 냄새)에 의해 유발된 반응(타액 분비)을 일으키는 힘을 얻게 된 것
▶ Pavlov의 결과들에 기초한, John Watson
- 생득론이나 본능 같은 측정이 불가능한 개념들은 거부
- 인간의 행동은 객관적으로 연구되어야 한다고 주장
- 행동주의(behaviorism)라는 용어를 만듦
- 모든 학습을 위한 설명으로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채택
- 조건화 과정을 통해 자극-반응 연결들의 집합체를 형성
- 좀 더 복잡한 행동들은 연쇄 반응들을 형성해냄으로써 학습 가능
▶ E.L Thorndike
- 특정한 행동 이후에 일어나는 자극이 미래 행동에 영향을 미침
-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으로 알려진, 고전적 조건화 모델을 확장
▶Skinner
- 그의 출판물 '유기체의 행동(1983)'
- 신행동주의(neobehaviorism): 행동주의 심리학에 특별한 측면을 첨가
- 그는 Pavolov의 조건화를 반응자 조건화(respondent conditioning)이라고 함
- 왜냐면 선행하는 자극으로부터 유도된(elicited) 행동과 관련이 되기 때문
- 그는 Pavolov의 반응자 조건화가 개인이 환경을 조작하는 조작자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보다 열등하다고 주장
- 선행하는 자극에 대한 중요성은 바람직한 행동 뒤에 따라오는 보상을 위해서 덜 중요
- 조작자(operant): 관찰할 수 없는 자극으로 유발되고 그것이 만들어낸 결과들에 의해 좌우되는 행동
- 강화물: 어떤 반응 뒤에 따라오는 사건이나 자극
- 강화물은 행동을 강하게 하고, 그러한 반응의 재발 확률을 높임
- 강화물은 고전적인 반응적 조건화 모델의 선행 자극과 뒤에 오는 반응의 조합보다 학습에 있어 훨씬 더 강력
- 우리는 우리 행동의 결과들에 의해 지배를 받음
- Skinner는 우리가 인간의 행동을 분석함에 있어서 그러한 결과들의 효과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생각
- Skinner는 처벌(punishment)은 받는 개체와 하는 주체 모두 불리하게 작용한다고 생각(1953, p. 183)
- 처벌은 긍정적인 강화물(음식, 포옹, 혹은 미소 같은)의 철회나 혐오감을 유발하는 자극(가혹한 질책 같은)
- 처벌이 행동을 제거 못하나 약한 처벌이 바람직하지 않은 반응에 대한 일시적인 억제를 위해 필수적일 수 있다고 인정
- 소멸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이 무엇이 되었든지 간에 어떠한 강화도 없는 것
- Skinner 학습에 관한 그의 이론에 있어 극도로 체계적이고 실증적
- 실험들 중 많은 것들은 하등 동물들에게 행해진 것이지만,
- 그의 이론들은 인간의 학습과 교육에 관한 우리들의 이해에 영향을 미침
- 「교수의 기술」(The Technology of Teaching, 1968)이라는 그의 책은 프로그램식 학습 분야의 고전
- Skinner는 사실상 모든 주제가 단계식 강화라는 주의 깊게 고안된 프로그램에 의해서 교수될 수 있다고 확신
- Skinner는 「언어 행동」(Verbal Behavior)에서 언어를 구두 조작자(verbal operant)로 구성된 하나의 체계로 봄
- 조건화에 대한 그의 이해는 20세기 중엽에 교육적 행위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시대로 이어짐
- 선생님 등의 외부 자극(유발된 반응) 없이 학습자로부터 나오는 유발된 반응의 힘에 관한 강조
- 청화식 교수법은 1950년대와 1960년대에 미국의 언어 교수 행위에 미친 Skinner의 영향력에 대한 주요한 예
- 행동주의 이론에는 진실되고 가치 있는 것이 많지만,
- 인간의 행동이 예측되고 통제되며 과학적으로 연구되고, 입증될 수 있다는 주장
- 그러나 대부분의 인간의 학습은 단순하게 정확히 예측되거나 통제될 수 없는 복잡하고 변동이 심한 체계로 구성
- 인간의 행동은 본질적으로 사실상 추상적이라는 개념은 보지 않음
'영어 > PL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장 - 인간의 학습(사회적 구성주의 관점 ) (0) | 2022.08.20 |
---|---|
4장 - 인간의 학습(인지주의적 관점) (0) | 2022.08.19 |
3장 - 언어학적 고려 사항 (0) | 2022.08.11 |
3장 - 모국어 습득에 관한 논점 재고 (0) | 2022.08.11 |
3장 - 정서적 고려 사항 (0) | 2022.08.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