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와 언어 습득
※ 모국어 습득에 관한 논점 재고
▶ 언어 능력과 언어 수행
- 지난 수십 년 간의 연구 결과
- 어떤 사람의 언어 능력을 가장 최선의 조건(즉, 간섭 변인들이 없는 상태)에서 판단하는 것은
- 언어 수행( performance : 실제 언어 “행위") 자료로부터의 추론에 의존
- 이 사실은 아이들과 성인들 모두에게 적용
- 지난 50년 간의 연구들이 왜 실증적인 수행 자료에 초점을 두었는지 그 이유를 설명
- 신경 언어학적인 자료와 상황적 요인들,
- 개인적인 인지적 고려 사항과 사회정서적인 고려 사항의 조사에서
- 나이와 언어 습득의 문제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음
▶ 이해와 표현
- 아이와 성인 L2 학습자들은 보통 어떤 소리의 차이를 말로 표현하기 전에 그것을 먼저 구별하여 들을 수 있음
- 성인들은 사실 기계적인 모방, 특히 단어 몇 개 수준을 넘어가는 모방을 아이들보다 더 잘 하지만,
- 모방하는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는 못할 수도 있음
- 성인들은 억제력이 더 강해서 말을 하는 데 있어서 아이들보다 적극성은 덜하나
- 더 성숙된 인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 아이들보다 더 적극적으로 문어체나 구어체 텍스트로 긴 표현을 만들어내려고 함
▶ 선천성과 후천성
- 신체적, 인지적, 그리고 정서적 요인들에 관한 논의를 통한 결과
- 성인들이나 아이들은 똑같이 어떤 나이에도 L2를 습득할 능력을 갖고 있음
- 선천성이 성인에게 가하는 유일한 속임수는 “원어민"같은 악센트의 습득을 매우 어렵게 한다는 것
- 어른들이 더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언어 자질들도 많음
- 만일 성인들이 L2를 성공적으로 습득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아마 인지적이거나 정서적 변인들의 간섭 때문
- 선천적인 능력이 없기 때문이 아님
▶ 보편적 자질
- 아이의 L2 문법 발달은 보편 문법(Universal Grammar)의 규제를 받음(Lakshmanan, 1995;Bhatia & Ritchie, 2009)
- 그러나 아이들의 L2 문법 지식이 보편적인 “원천”에서 나오는 것인지,
- 모국어의 중재를 통해서 나오는 것인지 명확하게 알 수는 없음
- 어떤 연구자들은 L2 학습자들은 보편 문법에 “부분적으로 접근"할 뿐이라고 결론
- 성인들은 L2 체계를 습득할 때 보편 문법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생각했음, (O'Grady, 1996), Bley-Vroman(1988)
- 만일 보편 문법 모형이 L2 습득과정과 맞지 않다면 “L2학습자가 아니라 보편 문법의 기술의 잘못”, Cook(1993)
▶ 체계성과 변이성
-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L2의 언어학적 발달은
- 학습자들이 귀납적으로 규칙을 추론하고,
- 하나의 범주를 넘어서 일반화를 시키며,
- 과잉 일반화를 하기도 하고,
- 단계를 거치며 발달
-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습득의 순서조차 보편적인 특정한 결정 요소를 따름(Goldschneider & DeKeyser, 2005)
▶ 언어와 사고
- 언어 습득은 사고의 습득
- L2 학습자는 기존에 알고 있는 의미에서 새로운 의미를 추려내거나,
- L2와 유사하지만 반드시 상응하지는 않는 한 언어에서 생각과 개념을 구별하거나,
- 새로운 개념 체계를 습득해야만 함
▶ 모방
- 어린이들은 의미에 중점을 두는 심층 구조의 훌륭한 모방자
- 어른들은 명시적인 지시를 받으면 기계적으로 표층 구조의 모방을 더 잘하는 능력이 있음
- 표면적 특징에 집중하는 성인의 능력은 때로는 정신을 분산시키는 요인이 되지만,
- 또 다른 경우에는 도움이 되기도 함
- 언어 학습에서는 유의미한 상황이 필요
- L2 학습자는 언어의 기능과 목적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 형식에 너무 집착하면 안 됨
▶ 연습과 빈도
- 너무나 많은 언어 수업 교실이 표면적인 형식에 초점을 둔 기계적인 연습
- 인지 심리학자들은 연습시간이 유의미한 입력만큼 중요하지 않다는 데 동의(N. Ellis, 2002; Gor & Long, 2009)
- 모든 연구 결과들은 맥락 속에서 L2로 하는 의미 위주의 의사소통이 최상의 “연습”이라고 뒷받침
▶입력
- 입력과, 그것이 어떻게 작용하고 영향을 미치는가의 문제는 모든 연령에서의 언어 습득에서 문제 해결의 가장 근본적인 열쇠 중 하나(Gor & Long, 2009).
- 입력의 제공과 그에 따른 교정 피드백이 성공적인 L2 습득을 예측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인
▶ 담화
- 대화 능력을 습득하고 상대가 의도하는 의미를 인식하는 아이들의 놀라운 능력에 대한 연구는
- 그러한 능력을 L2 학습자들에게 가르치는 방법을 찾아내는 데 틀림없이 도움을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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