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숙도 수준에 따른 교수
※ 능숙도 수준 정의하기
- 보통 초급, 중급, 고급으로 분류
- 그러나 상대적인 개념
- 어떤 집단의 초급은 다른 집단에게는 초급이 아닐 수 있음
▶ 외무 연수원(ForeignService Institute: FSI) 수준
- '부처 간 언어 원탁 협의회(Interagency Language Roundtable: ILR)' 수준
- 외무 연수원 구두 면접(FSI Oral Interview)에서 정의한 대로 점차 복잡해지는 수준척도상의 점들
- 발음, 유창성, 통합적 능력, 사회 언어학적 지식, 문화적 지식, 문법과 어휘를 도출
- 구조화된 과업을 설계
- 응시자의 능숙도 판단은 11개 수준 중의 하나로 결정
수준 | 설명 |
0 | 구두로 아무런 기능도 할 수 없음 |
0+ | 연습한 발화를 통해 당장 필요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음 |
1 | 최소한의 예의를 갖추기 위해 필요한 말을 할 수 있음 알고 있는 주제에 관해서 대면상태에서 간단한 회화 가능 |
1 + | 대면 상태에서 예측 가능한 회화를 시작하고 유지할 수 있음 제한된 범위에서 사교에필요한 말을 할 수 있음 |
2 | 일상에 상례적으로 쓰는 사교적 언어를 사용할 수 있음 제한된 범위에서 업무에 필요한 말을 할 수 있움 |
2+ |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종종 받아들일 만하고 효과적인 언어로 대부분의 업무에 필요한 말을 할 수 있음 |
3 | 문법적 정확성과 어휘가 충분한 말을 할 수 있음 실용적, 사교적, 직업적인 주제에 관한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인 회화에 대부분 효과적으로 참여 |
3+ | 복잡하고 어려운 과업을 행하는 직업 수행에서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자주 필요한 말을 할 수 있음 |
4 | 정상적인 직업 수행에 필요한 모든 수준의 언어를 유창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음 |
4 + | 말하기의 숙도가 모든 면에서 우수하며 보통으로는 교육을 잘 받고 말을 아주 잘 하는의 수준 |
5 | 기능적으로 불 때 말하기의 국도가 수준 높은 교육을 받고 말을 아주 잘 하는 원어민의 수준에 해당 그 언어를 사용하는 나의 문화적인 표준을 반영 |
▶ 미국 외국어 교수 협의회(ACTFL) 능숙도 지침
- 언어 교육계에서는 널리 인정된 능숙도 표준
- 현재 발간된 능숙도 지침은 말하기 능숙도의 “외무 연수원 수준들(FSI levels)"과 역사적으로 관계
- ACTFL 능숙도 지침은 듣기, 읽기, 쓰기도 포함될 수 있도록 FSI/ILR 수준들을 확대한 것
- FSI/ILR 수준들과는 다른 중요한 차이점은 어떤 특정한 능숙도 시험과 연관을 맺고 있지 않다는 점
- 평가를 하는 검사도구 개발자라면 누구라도 지침으로 삼도록 개발된 것
- 오늘날 많은 검사 설계자들이 이 지침을 측정을 위한 기준으로 활용
- 교육 과정 개발과 개정을 위해 유용한 점검 사항을 많이 제공
- 어느 한 범위의 능숙도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주는 전체적인 그림을 제공
- 다른 언어기능은 ACTFL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볼 수 있음
▶ ACTFL 능숙도 지침 말하기
① 우등급 - 격식을 갖추거나 갖추지 않은 상황 - 다양한 화제에 관환 회화에 완전하고 효과적으로 참여 - 정확하고 유창한 언어로 의사소통 가능 - 관심사와 잘 하는 분야에 대해 논의 - 복잡한 사안을 자세히 설명 - 길고 조리 있는 이야기를 아주 편하고 정확하게 함 - 사회적, 정치적 쟁점과 같이 자기들에게 중요한 여러 가지 화제에 대한 의견을 설명 - 자신의 의견을 뒷받침할 구조화된 논지를 제시 - 대안으로 가능한 것을 탐색하기 위해 가설을 세우고 발전 가능 - 담화를 연장하여 자신의 논점을 세울 수 있음 - 말차례 지키기, 뒷받침 해주는 정보로부터 요지분리하기 같은 다양한 상호작용적, 담화적 책략을 구사 - 어조 자질 뿐만 아니라 통사적, 어휘적 장치들 활용 - 기본 언어구조를 사용함에 있어서는 아무런 오류 패턴 없음 - 격식을 갖춘 말, 글에 쓰이는 저빈도 언어구조와 일부 고빈도 언어구조에서는 간헐적으로 오류 발생 - 오류는 설령 발생하여도 원어민 대화자의 생각을 흐트러지게 하거나 의사소통을 방해하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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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고급上 - 모든 고급 수준의 과업을 언어적 용이성, 자신감, 능력을 가지고 수행 - 세부사항을 일관되게 설명 가능 - 모든 시제(時制)로 완전하고 정확하게 이야기 - 우등급 수준의 과업들을 다룰 수는 있지만 다양한 화제에 걸쳐 수행을 계속 유지할 수는 없음 - 의견을 뒷받침하기 위해 구조화된 논지를 제시 가능 - 가설을 세울수 있으나 오류의 패턴이 나타남 - 특정한 관심사와 특수 전문 분야의 화제를 추상적으로 논의 가능 - 일반적으로는 다양한 화제에 관해서 구상적으로 논의하는 게 편함 - 일부 언어 형태를 불완전하게 이해하거나 어휘력이 부족할 때에 보충능력 발달 - 표현 바꿔 말하기, 에둘러 말하기, 예시하기 등과 같은 의사소통 책략 사용 - 정밀한 어휘와 어조로 의미를 표현 - 종종 말을 아주 유창하고 편하게 사용 - 그러나 다양한 화제에 관해 우등급으로 생각되는 복잡한 과업 수행은 어려움 - 언어가 때로는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적합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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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고급中 - 수많은 의사소통 과업을 자신감 가지고 처리 가능 - 공적이거나 사적인 관심, 개인적인 행사 관련 다양한 화제에 관한 대화에 능동적 참여 가능 - 모든 시제(과거, 현재 및 미래)의 이야기와 묘사 가능 - 대화가 요구하는 상황에 융통성 있게 적응 - 동사의 상(相)을 훌륭히 통제하며 설명가능 - 일상의 상황, 익숙한 의사소통 맥락에서 돌발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으로 어려운 언어를 사용할 경우 - 용이하고 성공적으로 언어를 구사 가능 - 이런 목적을 위해 에둘러 말하기나 다시 말하기와 같은 의사소통 책략을 종종 사용 - 고급 수준의 과업을 수행할 때는 그 말에 결점을 보임 - 전공을 하거나 관심이 있는 특정 분야의 경우를 제외하고 주로 일반적인 성격의 어휘 - 담화가 여전히 목표어의 구두 언어 단락 구조보다는 자기 자신의 구두 언어 단락 구조 반영 - 지배적인 자신의 언어 담화 구조는 줄어드는 경향 - 정확성, 명료성, 정밀성을 가지고 다루어지는 화제에 관한 회화에 일조 -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잘못 표현하거나 말을 혼동하지 않고 전달 - 비원어민들을 다루는데 익숙하지 않은 원어민 화자도 그들을 쉽게 이해 - 우등급 기능을 수행하거나 화제를 다루면 말의 질과 양이 떨어짐 - 의견을 진술하거나 조건들을 인용할 수 있으나 길어지는 담화에서 논지를 일관되게 제시 능력 결여 - 여러 가지 지연책략을 쓰거나, 이야기 형식, 묘사, 설명, 혹은 일화 등에 의지 - 우등급 수준의 과업이 요구하는 언어적 요구 회피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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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고급下 - 때론 떠듬거리지만 다양한 의사소통 과업을 다룰 수 있음 - 비격식적인 대화와 제한된 수의 격식을 갖춘 대화가 학교, 가정, 여가 활동, 직장과 관련 - 공적, 사적 관심, 개인적 행사에 관계된 활동에 관한 대화일 때 능동적으로 참여 - 모든 주요 시제(과거, 현재 및 미래)의 이야기와 묘사를 문단 길이의 담화로 가능 - 동사의 상(相)을 통제하는 능력은 때때로 없음 - 정례적인 상황 혹은 익숙한 의사소통 과업,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어려운 언어를 사용해야 할 때 적절히 구사 - 담화가 이 수준의 최하 조건에 해당하고 부자연스러움 - 에둘러 말하기, 다시 말하기 등과 같은 의사소통 책략 사용 - 이야기를 하거나 묘사 할 때, 문장을 조합하고 연결하여 문단 길이의 연결된 담화로 만듦 - 더 완전한 설명을 하라고 하면 표현을 찾으려고 더듬거리고 최소한의 담화에 의존 - 발화의 길이는 전형적으로 한 단락을 넘지 못함 - 어휘는 주로 일반적 성격의 어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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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중급上 - 중급 수준의 대부분의 정례적 과업과 사회적 상황을 다룰 때에 용이성과 자신감을 갖고 회화 가능 - 주저와 오류는 있음 - 그러나 직장, 학교, 여가, 특정 관심사나 재능 분야와 관련된 기초적인 정보 교환 가능 - 복잡하지 않은 과업과 사회 상황을 성공적으로 다룰 수 있음 - 고급 수준에 해당하는 과업을 처리할 수는 있음 - 다양한 화제에 관해서 그 수준으로 수행을 지속할 수는 없음 - 약간의 일관성을 가지고, 단락 길이로 연결된 담화로 이야기나 묘사를 주요 시제(時制)로 할 수 있음 - 고급 수준의 과업을 수행할 때,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실패하는 모습 - 적절한 주요 시제 안에서 의미 측면 혹은 통사 구조 측면에서 이야기나 묘사를 지탱하지 못함 - 연결된 담화를 해체해버리거나, 응집 장치를 잘못 사용하거나, 어휘의 폭과 적절성을 줄임 - 제대로 에둘러 말하지 못하거나, 혹은 심대한 정도로 머뭇거림 - 지배적인 언어(예를 들어, 언어 전환, 동족어 오용, 문자적 번역 등)가 여전히 분명 - 비원어민을 다루는 데 익숙하지 않은 원어민 화자도 일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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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중급中 - 직설적으로 말하는 사교적 상황에서 복잡하지 않은 여러 가지 의사소통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 - 회화의 수준은 목표 언어의 문화에서 살아남기에 필요한 예측가능 - 여기에는 음식, 쇼핑, 여행, 숙박과 같은 육체적이고 사회적인 요구 - 자신, 가족, 가정, 일상 활동, 관심사와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것이 포함 - 반사적인 행동을 하려는 경향 - 직접적인 질문이나 정보 요구에 반응 - 길 찾기, 물건 값, 서비스와 같은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을 위한 간단한 정보가 필요할 때 다양한 질문 가능 - 고급 수준의 화제를 다루거나 기능을 수행하라고 하면 약간의 정보는 제공 - 아이디어들 연결, 동사의 시제와 상 유지, 에둘러 말하기와 같은 의사소통 책략을 사용함에 있어서는 어려움 - 언어를 가지고 창의성을 발휘하여 개인적인 의미를 표현할 줄 암 - 그 일부는 알고 있는 요소와 회화에서 들은 입력을 조합하고 재조합 - 문장 단위나 연속 문장 단위에서 발화를 하는 것 - 자기표현을 하기 위해 적합한 어휘와 적절한 언어를 모색하는 동안 말의 휴지, 재구성, 자기 교정 - 어휘, 발음, 문법, 통사구조 등의 일부나 전부가 부정확한 까닭에 오해가 발생할 수 있음 - 비원어민을 다루는데 익숙한 이해심 많은 대화자라면 중급 중 화자를 일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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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중급下 - 직설적으로 말하는 사교적 상황에서 복잡하지 않은 제한적인수의 의사소통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 - 회화는 목표 언어의 문화에서 살아남기에 필요한 일부 예측 가능한 화제와 구상적인 대화로 제한 - 화제들은 기초적인 개인적 정보에 관계된 것 - 자신과 가족, 일부 일상 활동 및 개인적인 선호, 그리고 음식을 주문하거나 간단한 구매 - 생활에 즉각적으로 필요한 것들을 포함 - 주로 응답을 하나 직접적인 질문이나 정보요청에 답하느라 애를 먹지만, 약간은 적절한 질문도 가능 - 이미 알고 있는 것과 들은 것을 조합하거나 재조합하여 짧게 진술하며 개인적인 의미 표현 - 적절한 언어 형태와 어휘를 탐색하느라 종종 주저함과 부정확한 표현으로 가득 - 빈번한 휴지, 효과가 없는 재시도와 자기 교정 - 발음, 어휘, 통사는 모국어에 강한 영향 - 말의 반복과 고쳐 말하기를 해야 하는 오해를 자주 받음 - 이해심 많은 대화자, 특히 비원어민을 다루는데 익숙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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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초보上 - 중급 수준에 해당하는 과업을 다룰 수 있으나, 수행을 계속 지탱할 수는 없음 - 직설적으로 말하는 사교적 상황에서 복잡하지 않은 여러 가지 의사소통 과업을 가까스로 성공 - 회화는 목표 언어의 문화에서 살아남기에 필요한 소수의 예측 가능한 화제로 제한 - 기본적인 개인 정보, 생활에 기본적인 물건들, 제한된 수의 활동, 선호, 즉각적으로 필요한 것 - 단순하고 직접적인 질문이나 정보요청에 응답 - 질문하라고 할 때 단지 아주 적은 공식화된 질문들만 가능 - 학습한 구절이나 대화 상대로부터 들은 것을 재조합하는 방식에 크게 의존하여 개인적인 의미를 표현 - 대부분이 짧고 때로는 불완전한 현재 시제 문장으로, 주저하고 부정확 - 학습한 언어 자료이거나, 기억 속에 있던 구절들이라서 때로는 유창하고 정확한 것처럼 보임 - 자기 자신의 말로 발화를 하려고 할 때, 그들의 모국어가 발음, 어휘, 통사에 강하게 영향 - 오해가 자주 생길 수 있으나, 반복과 바꿔 말하기 - 비원어민에 익숙한 이해심 많은 대화 상대가 일반적으로 이해 - 중급 수준에 해당하는 다양한 화제를 다루면, 때로는 알아들을 수 있는 문장으로 응답 - 그러나 문장 수준의 담화를 지속할 수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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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 초보中 - 학습한 특정 맥락에 한정된 몇 개의 분리된 단어와 암기한 구절들을 사용하여 힘겹게 최소한으로 의사소통 - 직접적인 질문에 응답을 할 때에 그들은 한 번에 겨우 두 세 단어나 가끔은 기억한 구절들을 발화 - 간단한 어휘를 찾거나 자신과 상대방이 사용한 단어들을 재활용하려고 시도하느라 자주 말을 멈춤 - 말의 주저, 어휘 부족, 부정확함, 혹은 적절한 응답을 못함 - 비원어민 화자를 다루는데 익숙한 이해심 많은 대화 상대도 알아들으려면 매우 힘듦 - 중급 수준이라고 생각되는 기능을 수행하여 화제를 다루라고 하면, 자주 반복, 모국어 단어, 침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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⑩ 초보下 - 초보하 수준의 화자는 실제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이 없음 - 발음이 나빠 알아들을 수 없을 수 있음 - 충분한 시간과 친숙한 단서(cue)를 주면, 인사를 교환가능 - 자신이 누구인지 말하거나, 바로 주위의 친숙한 물건들 몇 가지의 이름을 댈 수 있음 - 그들은 중급 수준에 해당하는 화제를 다루거나 기능을 수행할 수 없음 - 진정한 의미의 회화에는 참여할 수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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