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숙도 수준에 따른 교수
※ 중급 수준 학생들 가르치기
- 초보 수준을 넘어 기초적 의사소통 과업을 감당 가능
- 최소한의 유창성이 약간 갖추어짐
- 미리 연습하지 않은 상황도 몇 가지 다룰 수 있음
- 때로는 자기 수정도 하며, 보상 책략도 사용
- 일반적으로 그 새로운 언어에서 단순한 생존을 넘어 살아나갈 능력을 갖추고 있음
1. 학생들의 인지적 학습 과정
- 약간의 자동적 처리가 확립
- 어구, 문장, 문법, 구조, 회화 규칙들을 연습
- 그 수효가 증가하면서 정신적 처리 과정을 자동화하도록 강요
- 학생들이 계속해서 자동화하게 함
- 혼란케 하는 언어의 단편들을 계속해서 자동화에 넘기게 함
2. 교사의 역할
- 학생에게 질문, 코멘트를 하고 적절한 때에 학습의 어떤 선택사항에 관해 협상
-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위한 짝, 모둠, 전체 학급 활동
- 학생들이 토의의 화제와 초점을 더 오랜 시간 동안 유지 가능
- 유지 가능한 시간은 중급 학생마다 차이가 큼
- 그 차이 문제 해결을 위해 학생들 간의 개인차를 이용하는 협동 활동을 설계
- 모든 학생들에게 똑같은 기대는 금물
- 특히 말하기 능력은 매우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음
3. 교사 발화
- 발성이 선명하다면 대부분의 구두 발화는 자연스러운 속도를 유지
- 교사의 발화가 대부분의 수업시간을 차지하지 안 됨
- 학생들에게 말할 기회를 충분히 줘야 함
- 학생들의 L1을 덜 사용해야 함
- 그러나 상황에 따라 L1을 사용해야 할 때도 있음
4. 언어의 진정성
- 학생들이 문법적 정확성을 염려하여 문법적 세부사항에 대해 토론하고 싶어 할 수도 있음
- 이런 분석을 좋아하는 경향은 언어의 진정성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들 수 있음
- 학생들이 바른 길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확인 필요
5. 유창성과 정확성
- 유창성과 정확성의 이분법적 구분은 초급, 고급 단계보다 중급에서 관심 받음
- 어떤 학생들은 정확성에 대해 지나치게 염려하게 되어 실수에 대해 책망
- 자신의 모든 실수에 대하여 끊임없이 교정을 요구할 가능성도 있음
- 다른 학생들은 기술 적면에서 유창하나 알아듣기 어려운 상태가 될 수도 있음
- 이 두 유형의 학생들을 모두 잘 살피고, 개인적인 관심을 각자에게 줄 수 있도록 준비
- 유창성 연습은 중급 수준에서 필수적
- 연습을 통해 학생들은 완벽하게 말하거나 한다는 정신적 압박을 넘게 됨
- 학생들이 언어 학습의 “돌파” 단계를 통과하기를 원함
- 학생들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정도만 오류에 주의하며 말의 흐름을 유지하게 함
6. 학생의 창의성
- L2 일부를 통제가 가능해졌다는 사실이 학생들에게 창의력을 발휘할 기회를 줌
- 중간 언어 오류는 학습자들이 머릿속에 들어 있는 언어체계를 창의적으로 적용
- 창의적인 언어 형태는 언어가 발달하고, 언어 체계가 내면화되고 있는 긍정적 표시라고 인식시킴
- 학생들은 연습하지 않은 상황에 교실 언어를 적용하는 능력도 증진됨
- EFL에서는 그런 상황을 찾기가 더 어렵지만 여러 가지 형태를 통해 실생활에의 응용은 가능 권장
7. 교수 기법
- 학생들의 언어적 역량이 늘었으므로 교수 기법도 더 복잡해질 수 있음
- 연쇄적으로 이야기하기, 조사와 여론조사, 짝끼리 하는 인터뷰
- 모둠끼리 하는 문제 해결, 역할극, 이야기하기 등과 같은 상호작용 교수기법
8. 듣기와 말하기 목표
- 의사소통적 듣기 말하기 목표는 언어적으로 꾸준히 더 복잡해짐
-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내면서 학생들은 짧은 회화에 참여 가능
- 질문과 대답을 하며, 의미 전달을 위해 가능한 대안적 방법을 알아 냄
- 남들로부터 정보를 얻어내는 등의 일이 가능
9. 읽기와 쓰기 목표
- 이 수준의 읽기 자료의 특징은 길이, 문법, 담화에서 점차 복잡해진다는 점
- 짧은 단락과 간단한 이야기를 읽으며 훑어 읽기(skimming), 찾아 읽기(scanning) 사용 가능
- 쓰기도 비슷하게 더 복잡해짐
10. 문법
- 진행형 동사와 절과 같은 문법 항목들이 중급 수준의 전형적인 항목
- 학생들에게는 영어의 문법에 관해 짧고 간단한 설명을 약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됨
- L1이나 L2로 문법에 대한 명시적 주의 집중이 도움이 됨
- 이 수준에서는 문법적 메타언어는 이상적인 최소 수준으로 사용하게 함
- 그렇지 않으면 학생들은 회화보다 문법에 집착
- 문법적 설명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지만, 학생의 관심을 쏟는 주된 대상은 아님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문화적, 정치적 및 교육기관적 맥락 (0) | 2022.11.22 |
---|---|
능숙도에 따른 교수 - 고급수준 (0) | 2022.06.16 |
능숙도에 따른 교수 - 초급수준 (0) | 2022.06.14 |
능숙도에 따른 교수 - 수준 정하기 (0) | 2022.06.13 |
연령에 따른 교수 - 십대 가르치기 (0) | 2022.06.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