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에 따른 교수
※ 어린이 가르치기
▶ 어린이와 성인의 L2학습의 차이
- 어린이도 L1과 L2를 내면화하기 위해 인지적, 정의적으로 노력함
- 어린이들은 언어 형태(form)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주변적(peripheral) 주의집중을 함
- 성인은 의식적으로 초점적(focal) 의식과 주의집중을 함
- 성인이라고 해서 성공을 덜 한다는 것은 아님
- 많은 연구에 따르면 성인도 L2학습에서 우월할 수 있음
- 성인은 보다 많은 어휘를 배우고 기억
- 성인은 문법과 기타 언어적 개념 들을 쉽게 배우도록 연역적, 추상적 과정을 이용
- 교실에서는 성인의 지적 능력이 어린이보다 더 빨리 배우는데 도움이 됨
- 성공적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성인을 가르칠 때와는 다른 구체적인 기술과 직관이 필요
① 지적 발달
- 11세까지 어린이들은 아직 '구체적 조작기(concreteoperation)'(Piaget, 1972) 단계
- 그들의 한계점들을 기억
- L2 규칙, 설명, 낮은 수준의 추상적인 이야기들도 조심스럽게 해야 함
- 어린아이들은 언어의 기능적인 목적에 관심
- 성인이 가지고 있는 '정확성' 개념에 흥미 없음
- 언어적인 개념을 기술하고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메타언어에 대해 이해 못 함
[지적발달에 따른 교실 규칙]
• 어려운 문법 용어를 사용하여 문법 설명하지 말기
• 추상적인 말로 제시하는 규칙 피하기
• 조금 연령이 있는 아이는 일부 문법적인 개념을 이해 가능하나 '이렇게 말해요'처럼 예시를 보여주는 방법으로 간단하게 설명
• 보다 어려운 일부 개념이나 문형들은 어른들보다도 더 많은 반복이 필요
② 주의집중 기간
- 어린이와 어른의 큰 차이 중 하나가 주의집중 기간(attention span)
- 아이들 좋아하는 만화는 잘 집중하므로 꼭 아이들의 주의집중 기간이 짧다고 단정할 수는 없음
- 그러나 지루하거나, 소용없어 보이거나,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은 주의집중 기간이 짧음
- 수업이 재미있고, 활기 있고, 신나는 것이 되도록 해야 함
[주의집중 수업 방법]
• 아이들은 바로 지금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집중하므로 활동들은 즉시적인 흥미를 잡도록 고안
• 수업은 흥미와 관심을 살아있도록 하기 위해서 다양한 활동을 필요
• 교사는 생동감 있고, 활기 있고, 교과 내용에 대해서 열성적이어야 함
• 과잉 행동이라고 생각할지 몰라도 과장된 행동이 아이들의 사기를 높이 유지하는 데 필요
• 어린이들의 유머는 성인의 유머와는 아주 다르므로 그들의 입장에 맞추기
• 어린이들은 태생적으로 호기심이 많으므로 가능한 호기심을 자극하여 주의집중과 초점을 유지
③ 감각적 입력
- 어린이들은 오감을 모두 자극
- 시각과 청각적인 자극을 훨씬 넘어서는 활동이 되도록 노력
[감각적 수업 방법]
• 역할극, 게임, 전신 반응 교수법(TPR) 활동 등을 활용하여 수업에 육체적인 활동을 가미
• 공동 프로젝트나 실습 활동(bandd-on activities)을 사용하여 언어를 내면화
• 감각적인 보조 자료는 어린이들에게 개념을 내면화하는 데 도움
• 꽃향기, 식물이나 과일의 촉감, 음식 맛, 그리고 비디오. 그림, 테이프, 음악 등과 같은 시청각 자료 활용
• 선생님의 비언어적 언어(nonverhal language)가 중요함
• 어린이들은 선생님의 얼굴, 표정, 제스처, 육체적 언어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
④ 정의적 요인
- 어른들보다는 덜하지만 어린이들도 심리적 억압을 느낌
- 특히 또래 집단에 대해 민감
- 어린이들은 여러 면에서 어른들보다 훨씬 더 쉽게 무너져 내릴 수 있음
- 자아가 형성 중이기 때문에 의사소통 상에서 아주 사소한 느낌의 차이도 부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음
- 교사들은 그와 같은 잠재적 학습 장애요인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
[정의적 수업 방법]
. 여러 가지 실수에 대해 서로 함께 웃고 넘길 수 있도록 도와줌
. 학생들이 자존심을 기르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성원
. 동시에 학생들에게 굳건한 기대를 견지
. 조용한 학생들이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말을 하면서 참여하도록 유도
. 그들이 실제로 어떤 것들을 시도하여 해내는 기회를 충분히 갖게 함
⑤ 진정성 있고 유의미한 언어
- 어린이는 새롭게 배우는 이 말이 어떻게 쓰이는지에 초점
- 당장 어떤 보람이나 쓸모가 없는 말에 대해 흥미 없음
- 교실이 진정성도 없고 의미도 없는 말로 가득 채워져서는 안 됨
- 어린이들은 진정성이 없는 말을 귀신같이 알아챔
- 딱딱하고 과장된 말을 거부할 가능성이 있음
[진정성 있는 수업 방법]
• 확고하게 맥락이 있는 언어(context embedled)를 사용
• 그로 인해 주의집중과 파지(retention)를 개선할 수 있음
• 총체적 언어(whole langnage) 접근법이 필수적
• 여러 언어 기능들(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간의 상호관계를 강조
• 그렇지 않으면 학생들은 중요한 연계성을 보지 못함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령에 따른 교수 - 십대 가르치기 (0) | 2022.06.12 |
---|---|
연령에 따른 교수 - 성인 가르치기 (0) | 2022.06.11 |
내적동기 (0) | 2022.06.09 |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0) | 2022.06.08 |
동기 (0) | 2022.06.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