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에 따른 교수
※ 성인 가르치기
▶ 어린이와 성인의 L2학습의 차이
- 성인은 의식적으로 초점적(focal) 의식과 주의집중을 함
- 성인이라고 해서 성공을 덜 한다는 것은 아님
- 많은 연구에 따르면 성인도 L2학습에서 우월할 수 있음
- 성인은 보다 많은 어휘를 배우고 기억
- 성인은 문법과 기타 언어적 개념 들을 쉽게 배우도록 연역적, 추상적 과정을 이용
- 교실에서는 성인의 지적 능력이 어린이보다 더 빨리 배우는데 도움이 됨
- 지적으로 우월한 성인은 언어 학습의 어떤 분야에서는 어린이보다 더 성공적인 학습자가 되기도 함
▶ 성인 학습이 어린이 학습과 다른 다섯 가지 변인과 주의점
1.
- 성인은 추상적인 규칙과 개념들을 다루는 능력이 더 있음
- 그렇다고 용법에 관한 추상적인 일반화가 많거나
- 실생활의 언어 사용이 불충분하면 성인에게도 치명적임
2.
- 성인은 내재적으로 흥미가 없는 언어 자료에도 주의집중 기간이 길음
- 그러나 활동을 짧게 그리고 유쾌하게 유지해야 한다는 법칙은 성인의 교수에도 적용
3.
- 감각적 입력은 성인에게는 아주 다양해야 할 필요는 없음
- 그러나 어른들 교육에서도 활기 있는 수업의 비밀은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도록 하는 것
4.
- 성인은 종종 약간의 일반적 자신감(총체적 자신감)을 가지고 있음
- 어린이들의 경우 연약한 자아를 보충해 주어야 하지만, 그런 보충이 어른들에게는 결정적인 요소가 아님
- 그러나 성인의 제2언어 학습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정서적인 요인들을 절대로 과소평가해서는 안 됨
5.
- 성인은 보다 발달된 추상적 사고력을 가지고 있어서 맥락이 축소된 언어 자료를 잘 이해할 수 있음
- 물론 진정성과 유의미성은 여전히 매우 중요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능숙도에 따른 교수 - 수준 정하기 (0) | 2022.06.13 |
---|---|
연령에 따른 교수 - 십대 가르치기 (0) | 2022.06.12 |
연령에 따른 교수 - 어린이 가르치기 (0) | 2022.06.10 |
내적동기 (0) | 2022.06.09 |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0) | 2022.06.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