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의 내적 동기
▼ 교육기관에서 외적 동기로부터 내적 동기로의 변화
외재적인 압력 | 내재적인 혁신 | 동기면의 결과 |
학교 교육과정 | 학습자 중심 개인적 목표 설정 개별화 |
자존심 자아실현 스스로 결정 |
학부모의 기대 | 가족의 유대 타협으로 이룬 합의 |
사랑 친밀감 받아들임 지혜에 대한 존경 |
사회의 기대(순응) | 편안한 일상성이 주는 안전 과업 중심 교수 |
공동체 소속 정체성 조화 안전 |
시험과 평가 | 또래 평가 자기 진단 수준 확인 연습 |
경험 자기 지식 |
즉각적인 만족 M&Ms |
장기 목표 설정 큰 그림에 초점 인내 끝에 보람 |
자아실현 |
돈을 벌어라! | 내용 중심 교수 직업 교육 직장내의 ESL, ESP |
협동 조화 |
경쟁 | 협동 학습 모둠 활동 학급은 팀이다 |
공동체 힘 지위 안전 |
실패하지 말라! | 모험하기 혁신 창의성 |
실수에서 배워라 완벽한 사람은 없다 "그것이 인생이다” |
▶ 외재적인 가치(즉각적인 만족, 물질보상, 경쟁, 실패의 두려움)의 개선방법
- 큰 그림(보다 넓은 시각)을 강조
- 학생들이 장기 목표를 세우도록 함
- 학습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허락
- 협동 학습 활동
- 모둠 활동
- 학급을 하나의 팀으로 봄
- 내용 중심 교수
- 특수 목적(직업, 전문성)을 위한 영어
- 직장내의 영어
- 모험하는 행동을 허용
- 혁신과 창의성을 보상
L2 교실의 내적 동기
-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발달시키는 사고 과정으로서의 쓰기 지도
- 자신의 정보를 문자화된 단어에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읽기 책략 제시
- 학습자가 다른 사람이 읽을 자료를 만드는 언어 경험 접근법
- 자신들이 흥미가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구두 언어 유창성 연습
- 학습자의 정보 부족을 메워 줄 구체적인 정보를 얻기 위한, 자기 전공 분야의 학문적 강연 청취
- 학습자가 어떤 기능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해 언어를 가르치는 의사소통적 언어 교수
- 학습자가 L2d의 자율성 고양의 가능성을 문법 설명에서 발견할 경우의 문법설명
“기본 동기 조건”을 생성하기 위한 책략(Zoltàn Dirnyei, 2001)
▶ 내적 동기를 유발하는 과정을 시작하기 위해서 교사가 할 수 있는 것
1. 학습 자료에 대한 교사의 열정과 그것이 개인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야기
2. 학생들의 학습을 진지하게 여김
3. 학생들과 인간관계를 발전
4. 학생들의 부모와 공동 작업하는 관계를 발전
5. 유쾌하고 떠받쳐주는 교실 분위기
6. 단체정신을 증진
7. 단체의 행동규범 형식을 분명히 하고, 학습자가 그것을 토의하고 수용하게 함
8. 단체의 행동규범이 항상 지켜지도록 함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령에 따른 교수 - 성인 가르치기 (0) | 2022.06.11 |
---|---|
연령에 따른 교수 - 어린이 가르치기 (0) | 2022.06.10 |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0) | 2022.06.08 |
동기 (0) | 2022.06.06 |
언어적 원리 - 12.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 CC) (0) | 2022.05.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