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TBP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by 피글릿 2022. 6. 8.
728x90
반응형

 

통합적(integrative) 목표지향과 도구적(instrumental) 목표지향
(Gardner, 1985; Gardner&Lambert, 1972; Gardner&MacIntyre, 1991, 1993; Gardner&Tremblay, 1994)

 

- 통합적 목표지향: 언어 화자들의 집단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에서 나오는 언어 학습 욕망

- 도구적 목표지향: 경력상의, 교육적인, 재정적인 목표를 얻기 위한 언어 학습 욕망

- 통합적 목표지향이 도구정 목표지향보다 보다 더 L2의 성공적인 학습과 연관이 있다고 주장

- 그 후 연구들은 두 가지 모두 성공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줌

 

 

 


▶ Gardner&동료들의 연구 시사점

 

1.

- 학습의 동기(motivation)가 아니라 목표지향(orientation)의 이분법에 초점

- 목표지향은 학습의 맥락이나 목적

- 동기는 배우려는 원동력의 강도

- 통합적 목표지향이란 학습자가 L2를 사회적, 문화적 목적으로 배우려는 것

- 목적 안에서 학습자는 높은 수준이나 낮은 수준의 동기를 가지고 추진

- 마찬가지로 도구적 목표지향은 학습자는 경력이나 학문적인 목표를 위해 공부

- 그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의 강도는 높을 수도 있고 낮을 수도 있음 

 

2.
- 통합적 및 도구적 목표지향은 내적 및 외적 동기와 혼동되어서는 안 됨

- 별개의 문제

- 통합적/도구적 목표지향은 이분법이고 학습 맥락을 지칭

- 내적/외적 동기는 감정이나 동인의 강도가 갖는 가능성의 연속선을 의미

- 내재적이고, 자가 발생적인 보상에서부터 외부에서 외재적으로 주어지는 보상에 이르기까지의 범위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내적 동기(Edward Deci, 1975)

 

-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은 그 활동 자체 외에는 겉으로 보이는 보상이 없는 활동

- 그 활동이 다른 외재적인 보상을 주기 때문이 아님

- 활동 자체를 위해 그 활동을 함

-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행동들은 어떤 내재적으로 보람 있는 결과

- 능력과 자결권을 느끼는 감정을 갖게 되는 것을 목표

 

외적 동기

- 자신의 통제를 벗어난 외부로부터 오는 보상을 기대하면서 행해짐

- 전형적인 외부 보상은 돈, 상, 성적, 심지어는 어떤 형태의 긍정적인 피드백까지도 됨

- 처벌을 피하려고 하는 행동 역시 외재적으로 동기화된 것

 

 

 


외재적인 보상의 부정적인 효과

 

- 동기에 관한 많은 연구과들이 내적 동기가 더 좋다는 것을 보여줌

- 특히 장기 기억

- 외재적으로 동인을 얻는 행동의 주된 약점 중의 하나는 중독성

- 즉각적인 상이나 칭찬의 유혹에 한번 사로잡히게 되면, 우리는 눈에 보이는 보상에 의존

- 그것들이 취소되면 학습 욕망도 사라짐 

 

 

 



외재적 보상의 두 가지의 부정적 사례(Kohn, 1990)

1. 

- 실험 대상에게 내재적으로 흥미진진하고 복잡한 퍼즐을 풀게 함

- 보상에 대한 언급은 없음

- 반쯤 풀었을 때, 실험자는 그 퍼즐을 풀면 금전적인 보상을 줄 것이라고 알려줌

- 그 순간부터 퍼즐 해결의 속도와 올바른 해결 과정의 단계로 측정해 본 바로 내적 동기는 시들해짐 

2. 

- 십대 소녀들에게 그들보다 어린아이들한테 어떤 게임을 가르치라는 과업을 줌

- 한집단에게는 그냥 가르치는 과업만 줌

- 다른 집단에게는 그 가르치는 일을 성공적으로 끝내면 보상(무료 영화 관람권)을 준다고 알림

- 첫 번째 집단은 두 번째 집단보다 더 빨리, 더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했고, 더 즐거워함 

 

 


흥미로운 점

 

- 어떤 외재적인 보상은 내적 동기에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연구 결과

- 학습자가 능력감과 자결권의 감정을 고양하는 것이라고 지각하는 긍정적인 피드백

- 다른 외재적인 보상들은 어느 것도 장기적인 효과를 갖지 못함

- 긍정적인 피드백을 개인적 자율성, 비판적인 사고력, 자아 성취를 확인해주는 것이라고 본다면, 내적 동기를 앙양하거나 유지할 수 있음
- 내적 동기가 언어 학습자에게 있어서 유일한 성공 요인은 아님

- 때로는 아무리 원하고, 열심히 노력해도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성공하지 못할 수도 있음

- 그러나 학습자들이 능력과 자율성을 달성하려는 개인적인 이유로 언어를 사용할 기회를 얻게 되면, 그들은 기 유발을 외재적인 보상에 의존하게 되는 경우보다 성공 가능성이 더 높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