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란?
1. 행동주의적 정의
- Skinner&Watson&행동주의적 심리학자: 동기 유발에 있어 보상(rewards) 역할 강조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모형: 인간은 다른 생물체처럼 보상을 감지하기 때문에 목표를 추구
- 보상은 행동을 강화(reinforce)기능을 하여 그 행동이 지속되게 함
▶ M&M 이론(Brown)
- 어린 아이들이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M&M을 주던 일에서 유래
- 행동주의자는 동기를 '강화의 예상' 이라고 정의
- 행동의 많은 부분이 보상 기대로 동기화
- 먹는 것, 운동하는 것, 공부하는 것, 심지어 남에게 베푸는 행동까지
- 나를 위한 그 무엇
- 눈에 안 띄는 정서적 보상일 때도 있음
- 노력할 가치가 있다면 M&M, 포옹, 웃음 등이 될 수도 있음
▶ 강화 이론의 교실 적용
- 학습자는 외재적으로 주어지는 보상을 받기 위해 목표를 추구
- 그 보상은 칭찬, 금딱지 별, 성적, 증서, 학위, 장학금, 경력, 재정적 독립 등이 될 수 있음
- 궁극적으로는 행복
2. 인지주의적 정의
- 인지주의 심리학적인 관점
- 보상이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동기의 출처와 자기 보상의 힘도 있다고 정의
▶ 세 가지 동기 이론
① 동인 이론
- 인간의 동인(driver)을 행동의 기본으로 보는 경우 동기가 기본적인 내재적 동인에서 유래한다고 주장
- David Ausubel(1968) 동인의 여섯 가지: 탐색, 조종, 활동, 자극, 지식, 자아 고양
- 모든 동인이 행동주의 이론에서 만큼 강화자(reinforcer)로 작용하지는 않으나 내재적인 성향으로 작용
② 요구의 위계 이론
- 동기 이론 중에 가장 널리 인용되는 이론 중의 하나
- 동인 이론의 정신
- 정교화하여 우리가 높은 성취를 하도록하는 인간의 내재적 요구 체계를 묘사(AbrahamMaslow, 1970)
- Maslow의 요구의 위계 피라미드
- 순수한 육체적 요구 → 안전에 대한 요구 → 공동체 소속 요구 → 존경에 대한요구 → 자아실현요구
- Maslow의 요구의 위계 (Maslow, 1970)↓
자아실현 | ||||
존경: 힘 | 존경 : 지위 | |||
사랑 | 소속감 | 애정 | ||
육체적 안전 | 정신적 안전 | 보호 | 공포에서 해방 | |
공기 | 물 | 음식 | 휴식 | 운동 |
- 피라미드 하부 기본적 요구가 충족되야 상위 요구를 추구하는 에너지가 생김
- 추위, 배고픔, 수면 문제를 겪는다면 육체적 불편함을 넘는 상위 요구를 추구할 동기를 갖지 못함
- 안전에 대한 요구와 소속감에 대한 요구가 충족 되야 학업 성취, 성공에 대한 인정의 획득의 동기 발생
- 그리고 “자신이 이룰 수 있는 모든 것”에 도달하고자 하는 요구를 위해 모든 에너지를 쏟아 부을 수 있음
- 교실의 평범한 일상 활동도 보다 상위의 성취를하는 동기 유발을 위한 중요한 예비가 될 수도 있음
- 교실 내에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특출하게 충격적이거나, 혁신적이거나, 영감적일 필요는 없음
- 교실의 일상 과정들(출석 부르기, 숙제 검사하기, 시작할 때 약간 잡담하기 등)도 하위의 요구를 충족하면, 상위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사전 작업이 될 수 있음
③ 자기 통제 이론(Hunt, 1971)
-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고, 행할지 스스로 결정하는게 중요
- 남들에게 반응을 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이 결정을 함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규정
- 동기는 사람이 단기적이건 장기적이건 간에 자기 자신이 선택을 할 수 있을 때 가장 높음
- 교실에서는 학습자들이 스스로 선택할 기회를 가질 때 자율의 요구를 충족
- 학습자에게 어떤 일이 강제로 주어지면 동기가 약해짐
- 그 이유는 학습자들이 남의 소망과 명령에 복종해야 하기 때문
3. 구성주의적 정의
- 개인의 선택과 사회적 맥락을 강조(Williams&Burden, 1997)
- 인간은 각각 다른 방식으로 동기를 갖음
- 독특한 방식으로 자신의 환경에 반응
- 독특한 행동들은 언제나 문화적, 사회적 환경 내에서 행해지고 완전히 분리될 수 없음
- 궁극적인 목적 달성에는 지역사회, 소속, 사회적 지위를 포함하는 요인들이 작용하기 때문
- 동기는 자기 결심에서 나오는 정도만큼 남들과의 상호작용에서도 나옴
- 동기는 자존심과 마찬가지로 총체적, 상황적, 과업 지향적으로 될 수 있음
- L2 배우는 데는 세 수준의 동기가 모두 약간씩 필요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적동기 (0) | 2022.06.09 |
---|---|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0) | 2022.06.08 |
언어적 원리 - 12.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 CC) (0) | 2022.05.29 |
언어적 원리 - 11. 중간언어(Interlanguage) (0) | 2022.05.28 |
언어적 원리 - 10. 모국어 효과 (0) | 2022.05.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