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적 원리
※ 원리 12: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 CC)
▶ CC의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들의 조합(Bachman,1990;Canale&Swain,1980)
- 조직적 능력(문법적, 담화적)
- 화용적 능력(기능적, 사회 언어학적)
- 책략적 능력
- 심리 동작적 기술
▶ CC에 대한 종합적인 언어 원리
- 의사소통의 목표들은 단지 언어의 용법만이 아니라 사용에도 관심을 기울임
- 정확성만이 아니라 유창성, 진정성 있는 언어와 맥락에도 관심을 기울임
- 교실에서 배운 것을 실생활에 적용하려는 학생들의 궁극적 요구에도 관심을 기울임
- 문법적 형태에 대한 관심을 강조하던 다른 방법 체계들에 대한 반발
- “옳은"언어에 대한 반발
- 교실 내의 인위적이고 조작적인 언어와 교수기법에 대한 반발
- 교실 밖 실제 세계에서 적용할 수 없을지도 모르는 언어 형태와 기능들을 제한적으로 나열한 목록에 반발
▶ CC를 적용할 수 있는 여섯 가지 교실 수업
1.
- 문법 설명, 훈련, 연습들은 단지 수업이나 교육과정의 일부라는 것을 기억
- 문법에 어느 정도 관심을 주지만 CC의 중요한 요소들에 소홀하지 않음
2.
- 일부 화용적 요소들은 매우 섬세해서 어려움
- 그런 섬세한 것들을 가르치는 것이 수업 목표가 되도록 함
3.
- 심리, 동작적 기술(발음)이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잊지 않음
- 억양만으로도 아주 많은 화용적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음
4.
- 학생들이 작은 실수에 경계를 할 필요 없이 영어에 좀 더 유창해질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장려
5.
- 모든 기법이 최대한 진정성을 유지하게 함
- 학생들이 실제 세계에서 마주칠 언어를 사용하게 함
- 기계적 학습이 아니라, 관심이 있는 정보를 실제로 전달하는 진정한 기법 제공
6.
- 언젠가 독립해서 “바깥세상"의 언어를 학습하고 조종할 수 있도록 준비시킴
언어 학습과 교수의 원리들 | |
인지적 원리들 | 1. 자동성 2. 유의적 학습 3. 보상의 기대 4: 내적 동기 5. 책략적 투자 6. 자율성 |
사회-정의적 원리들 | 7. 언어 자아 8. 의사소통 의지 9. 언어-문화의 연계 |
언어적 원리들 | 10. 모국어 효과 11. 중간언어 12: 의사소통 능력 |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0) | 2022.06.08 |
---|---|
동기 (0) | 2022.06.06 |
언어적 원리 - 11. 중간언어(Interlanguage) (0) | 2022.05.28 |
언어적 원리 - 10. 모국어 효과 (0) | 2022.05.27 |
사회 정의적 원리 - 9. 언어 문화의 연계 (0) | 2022.05.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