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적 원리
※ 원리 11. 중간 언어(Interlanguage)
▶ 어린이들이 모국어를 점진적이고 체계적인 단계로 발달시키듯이, 어른도 소리, 낱말, 구문, 담화 자질들을 체계적이고 발전적으로 습득
▶ 중간 언어(Interlanguage) 원리
- L2학습자는 완전 체계적이거나 근접 체계적인 발달과정을 거쳐 L2의 완전한 능력으로 발전
- 성공적인 중간 언어 발달은 부분적으로는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피드백을 잘 활용한 결과
▶ L2습득에서 피드백의 역할(Vigil&Oller, 1976)
- 정의적인 피드백과 인지적인 피드백의 중요한 차이점을 교사들에게 환기
- 전자는 학생이 의사소통하려고 시도하는 것을 어느 정도 가치 있게 보거나 장려하는 것
- 후자는 “메시지” 자체를 어느 정도 이해하는지를 표시해주는 것
- 교사들은 끊임없이 학생들에게 충분히 긍정적인 정의적 피드백을 제공하는지
- 학생들의 실제 언어가 명확하고 애매하지 않은지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주는 지를 확인
▶ 중간 언어의 시사점
1.
- 학습자의 체계적 중간언어의 오류들과 다른 오류들을 구별
2.
- 교사는 학생들의 논리적인 발달과정에서 발생할지도 모르는 어떤 중간언어 형태에 대한 관용 필요
3.
- 학생들이 중간언어 오류를 범했다고 해서 바보 같은 느낌이 들게 해서는 안 됨
- 그릇된 형태의 논리를 조용히 지적
4.
-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에게 오류는 “나쁜 것이 아니며, 대부분의 오류는 언어를 습득하는 인간의 타고난 능력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것을 알려줌
- 오류는 여전히 발달하고 있는 새로운 언어 양상의 지표
5.
- 학생들이 선정된 일부 오류들에 대해 자기 스스로 수정하게 함
- 자기 스스로 수정하는 능력은 그 형태를 올바르게 규칙적으로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나타냄
6.
- 학생들의 언어적 출력에 대한 피드백에서, 학생들이 말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많은 양의 정의적 피드백을 언어적이건 비언어적이건 간에 확실하게 줌
7.
- 어떤 오류를 수정할 것인지 신중하게 선정할 때, 친절과 동정심을 가져서 학생들이 장차 말하려고 시도할 때에 좌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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