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언어적 원리
※ 원리 10. 모국어 효과
- 모국어 원리는 L2 학습자가 언어를 사용하려고 시도할 때에 작용하는 모국어의 중요성을 강조
- 학습자의 L1은 L2 체계 습득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
- 모국어 체계는 새 언어로 표현하고 이해하는데 촉진 효과와 간섭 효과를 가짐
- 간섭 효과(interference)가 가장 현저하게 보임
▶ 모국어 효과 원리에서 도출되는 교실내의 행동 제안
1.
- 학습자의 오류를 그들의 내면적인 체계를 들여다보는 창으로 여김
-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
- 모국어 간섭에 의한 오류는 학습자에게 오류의 원인을 알게 하면 고칠 수 있음
2.
- 이상적으로, 성공적인 학습자라면 모두 모국어의 촉진 효과는 고수하고, 간섭 효과는 파기할 것
- 학습자들에게 모국어의 모든 것이 오류만 야기하는 것은 아니라고 이해하도록 도움
3.
- L2로 직접 생각하는 것이 보통 간섭 오류를 극소화하는 데 도움이 됨
- 학생들이 이해나 표현을 할 때에 번역에 의존하는 대신에 L2로 생각하도록 유도
- 가끔 단어나 어구를 번역해주는 것이 성인에게는 유익하지만 L2를 직접 사용하는 것이 L1의 “목발” 의존 증후군을 피하는 데 도움을 줌
728x90
반응형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적 원리 - 12.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 CC) (0) | 2022.05.29 |
---|---|
언어적 원리 - 11. 중간언어(Interlanguage) (0) | 2022.05.28 |
사회 정의적 원리 - 9. 언어 문화의 연계 (0) | 2022.05.26 |
사회 정의적 원리 - 8. 의사소통 의지(Willingness to Communicate: WTC) (0) | 2022.05.25 |
사회 정의적 원리 - 7. 언어 자아(Language Ego) (0) | 2022.05.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