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정의적 원리
※ 원리 9. 언어문화의 연계
- 언어와 문화는 복잡하게 서로 얽혀있음
- L2를 잘 배우기 위해 L2 문화에 대해 배움
- 언어와 문화의 복잡한 상호 연관성에 초점
- 언어를 가르칠 때 문화적 관습, 가치, 사고방식, 감성 양식, 행동 양식도 가르침
▶ 교실 내의 적용
1.
- 학생들과 문화 간 차이에 대해 토의
- 어떤 문화도 다른 문화보다 더 나은 문화가 없다는 것 강조
- 문화 간 이해가 언어 학습에서 중요한 요소란 것 강조
2.
- 교수기법에 언어와 문화가 서로 결부되어 있음을 예시하는 활동이나 자료들을 포함시킴
3.
- 학생들에게 언어의 문화적 함축 의미, 사회 언어학적인 함축 의미를 가르침
4.
- 문화적으로 모욕적인 자료가 없는지 교수기법을 점검
5.
- 학생들에게 여러분 자신의 문화에서는 무엇을 당연시하는지 분명하게 알려줌
▶ 학생들이 문화수용(acculturation) 과정에 어느 정도로 영향을 받는가
- 학습 상황과 목표에 따라서 다양할 수있음
- 많은 L2학습 맥락에서는 학생들이 외국생활에 적응하는 완전한 실제 상황에 맞닥뜨림
- 문화수용의 단계별로 다양한 감정을 경험
- 문화 수용, 사회적 거리감, 심리적 적응 요인들을 다뤄야 함
▶ 언어문화의 연계 원리
- 학습자가 성공적으로 새로운 문화적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성공적인 언어 습득에 상당한 영향을 줌
- 언어 자아의 원리 및 의사소통 의지 원리와 비슷, 그러나 여기에서는 부가적으로 문화 학습과 언어 학습의 상호작용이라는 차원이 더해짐
- 학생이 겪는 좌절감의 일부가 문화적인 데 있단 걸 알면 스스로 심리, 감정 상태를 더 잘 다룰 수 있음
- 그 문제에 대해 어떤 조치를 할 수 있게 됨
▶ 교실에서 활용
- 학생들이 문화 수용과 그 단계들에 대해서 깨닫도록 도움
- L2가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는 데 도구로서 중요하다는 것 강조
- 좌절감을 느끼는 학생들에게는 관심을 더 가지고 도울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음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적 원리 - 11. 중간언어(Interlanguage) (0) | 2022.05.28 |
---|---|
언어적 원리 - 10. 모국어 효과 (0) | 2022.05.27 |
사회 정의적 원리 - 8. 의사소통 의지(Willingness to Communicate: WTC) (0) | 2022.05.25 |
사회 정의적 원리 - 7. 언어 자아(Language Ego) (0) | 2022.05.24 |
인지적 원리 - 6. 자율성(autonomy) (0) | 2022.05.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