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TBP

사회 정의적 원리 - 8. 의사소통 의지(Willingness to Communicate: WTC)

by 피글릿 2022. 5. 25.
728x90
반응형

 

사회 정의적 원리

 

※ 원리 8. 의사소통 의지(Willingness to Communicate: WTC)(MacIntyre, Baker, Clement & Conrod, 2001; MacIntyre, Clément, Dörnyei & Noels, 1998; Yashima, 2002)

- 말을 할지 말지를 선택할 수 있을 때에 의사소통을 시작하려는 의도(MacIntyre, 2001)

- 언어 학습자들이 의사소통을 잘 안 하려는 심리 혹은 '수줍음'이라는 것을 관찰한 결과

- 자신의 껍질을 깨고 나와서 교실에서 의사소통에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교실 활동을 강조 
- 자신감이라는 개념과 모험하기라는 개념을 합친 것

- 자신에 대해 걱정을 하는 정도, 하나의 과업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신념

- 인간의 자신감은 언어를 표현하고 이해해서 사용하려고 할 때 모험할 수 있는 능력

- 자신의 자아가 연약함을 인지하고 해낼 수 있다는 신념을 발달시키면 모험을 감행할 준비가 된 것

- 새로 습득한 언어를 시도, 유의미한 목적으로 사용, 질문, 자신을 주장할 준비가 된 것

 

 

 


▶의사소통 의지의 원리


- 성공적인 언어 학습자는 자신을 믿음

- 의사소통 과업을 달성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믿음

- 언어를 표현하거나 해석할 때 기꺼이 모험을 하는 사람

- 의사소통 의지는 출력과 입력을 생성시킴

 

 

 


▶ WTC 개념

- 교육철학의 핵심에 영향을 줌

- 많은 문화에서 적용 가능한 것(Yashima, 202쪽).

- 또한 다른 교육 문화에서는 모험하기를 장려하지 않음

- 대신에 바른 대답만 장려하며 옳다고 확신할 때까지 '추측'을 보류할 것을 장려

- 대부분의 연구결과 틀려도 계속 도전하는 것이 장기 기억과 내적 동기 유발에 더 도움이 된다고 나타남

 

 

 


▶ 교실에서 WTC의 원리를 어떻게 반영할 수 있나?


1. 

- 언어적 및 비 언어적인 확신을 많이 줌

- 학생들의 능력에 대한 교사의 믿음을 확인시켜 줌

- 학습자가 정서적 방어벽을 쌓는데 들어갈 에너지를 변환해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할 수 있음 

2. 

- 교수기법을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배열

- 자신감을 가진학생에게는 그 자신감을 유지하도록 함

- 자신감이 없는 학생은 자신감이 생기도록 함

- 교실에서 간단한 교수기법과 개념부터 시작

- 그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성취감을 가지게 됨

- 학생들을 좀 더 어려운 다음 단계로 밀어 올려 주는 힘이 됨 

3. 

- 교실 분위기를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L2를 사용해보도록 장려하는 분위기로 만듦 

4. 

- 교수 기법을 구안할 때 학생들에게 적절히 어려운 도전이 되도록 함

- 너무 쉽거나 어렵게 만들지 않음 

5. 

- 계산된 모험 행동이 무엇인지 학생들이 이해하도록 도와줌

- 무조건 대답해야 한다는 압박을 학생들이 갖지 않도록 함 

6.

- 학생들의 의사소통 시도를 긍정적인 확인으로 반응

- 시도를 칭찬

- 동시에 따뜻하지만 확고하게 언어에 관심을 가져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