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원리 (정신적, 지적인 기능)
※ 원리 1. 자동성
- 아이들이 L2를 성공적으로 배우는 현상
- 언어를 무의식적으로 습득하려는 경향
- 언어 형태에 대해 분석하지 않고 습득하려는 경향
- 아이들은 언어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
▶ 자동화된 처리과정(automaticprocessing)
(Barry McLaughlin, 1990 & McLaughlin, Rossman, McLeod, 1983)
- 아이들과 같은 잠재의식적인 처리과정과 비슷
- 언어 형태에 대해 주변적 주의 집중(peripheral attention)을 함
- 복잡하고 많은 양의 언어를 다뤄야 하므로 하나하나 자세히 처리하지 않음
- 언어 형태(단어, 접사, 어순, 규칙 등)에는 주변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자동화된 고속 처리과정으로 옮김
- 어린아이들은 보통 이런 전환이 성인보다 빠름
- 성인은 분석적, 통제적인 모드에 있고, 언어의 토막과 조각들에 초점을 맞춤
- 성인은 그런 토막과 조각들을 머릿속에 저장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
▶ 자동성의 원리에 중요한 것
- 의미 있는 사용을 함으로써 언어를 잠재의식적으로 흡수하는 것
- 초점을 언어 형태에서 언어 사용 목적으로 신속하게 옮겨가는 것
- 언어 형태를 분석하고 싶은 유혹에 저항하는 것
▶ 자동성(automaticity)의 원리
- 효율적인 학습은 언어 통제를 넘어 언어 형태에 자동화되고 유창한 처리과정으로 제때 옮기는 것
- 언어를 조직하는 것, 형태에 관한 생각, 언어의 규칙에 머무는 것은 모두 자동화로 나아가는데 방해됨
- 언어의 사소한 것까지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는 주의집중 경향을 극복
- 언어를 의미 있는 목적을 위해 진정성 있는 맥락에서 사용
- 언어 형태를 주변적인 관심사로 빨리 전환
- 그것이 자동성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확립
▶ 자동성의 원리가 포함하는 가능성
1.
- 교실 학습은 통제되고 중점적인 언어처리(focal processing)로부터 시작
- 언어 체계(문법, 음운, 담화 등)에 명백한 관심을 전적으로 피해야 할 의무는 없음
- “용법(usage)”이라고 불리는 것들을 다루는 문법 설명과 연습은 성인의 학습 현장에서는 역할이 있음
- 하지만 학생들이 문법이나 용법 등에 압도될 수도 있음
- 언어의 형태적 요소에 과도하게 집중을 하면 유창성에 도달에 방해가 됨
2.
- 진정성 있는 목적을 위해서 언어를 사용(use)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수업에 있어서 주된 부분
- 장기적으로 언어의 기능적인 목적이 주요 관심을 기울여야 보다 많은 언어능력을 갖게 됨
3.
- 자동성은 갑자기 얻어지는 것이 아님
- 그러므로 학생들이 유창해질 때까지 천천히 도와주는 인내력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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