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TBP

인지적 원리 - 2. 유의적 학습 (meaningful learning)

by 피글릿 2022. 5. 19.
728x90
반응형

인지적 원리 (정신적, 지적인 기능)

 

※ 원리 2. 유의적 학습(meaningful learning)(Ausubel, 1963)

- 기계적 학습(rote learning)에 반대 의미

-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구조와 기억 체계에 “포섭(subsume)"

- 그 결과로 생기는 연상적인 연결 고리를 보다 강력하게 기억

- 기존의 인지구조에 관련을 맺지 않는기계적 학습은 장기 기억을 만들 가능성이 거의 없음

- 아이들이 우수한 언어습득자인 이유는 생활에서 지식추구, 생존 관련 중요한 것과 연관 짓기 때문 

 

 

 



▶ 유의적 학습의 원리

- 기존 지식/경험과 새로운 자료 간에 유의적인 연상을 통해 기계적인 학습보다 더 우수한 장기 기억
- 지금까지 언어 교실이 유의적 학습에 항상 가장 적합한 곳은 아니었음

- 청화식 교수법이 유행했던 시기에는 기계적 학습이 너무 많은 부분을 점유

- 청화식 교수법은 학생들이 과잉 학습하기 위한 노력으로 훈련

- 유의적 학습의 원리는 일부 훈련이 효과적으로 교수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줌

- 그러나 싫증이 날 정도의 훈련은 기계적 학습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

 

 

 


▶ 유의적 학습의 원리가 교실 수업에 주는 시사점

1. 학생들의 흥미, 학업적인 목표, 직업적인 목표에 호소를 함으로써 유의적 학습의 힘을 이용 

2. 새로운 화제나 개념이 도입시 언제나 학생들의 기존 지식 배경에 연관시켜서 알고 있는 것과 연계

 

3. 기계적 학습의 함정 피하기 
① 과도한 문법 설명
② 과다한 추상적 원리나 이론 

③ 과도한 훈련 및/혹은 암기

④ 목적이 불분명한 활동

⑤ 수업, 단원, 혹은 강좌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지 않는 활동 

⑥ 너무 기계적이거나 트릭이 많아서 언어나 의미보다는 기술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기법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