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중심 교수(contentbased instruction: CBI, Brinton&Snow&Wesche 1989)
- 내용 학습과 언어 교육목표를 통합
- 언어와 내용 학습을 동시에 공부
- 내용 학습자료가 언어 형태와 언어 제시 순서를 결정
- 언어 기능을 실질적인 내용과는 분리해서 가르치는 방법들과 대조됨
- CBT를 통해 언어는 정보가 담긴 내용을 전달하는 도구가 됨
- 언어는 내용의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으로써의 역할
- CBT는 학생들이 내재적 동기 향상의 잠재력을 가짐
- 학생들이 자신의 생활에 중요한 내용 지식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
- 성적과 시험 같은 외재적 요인을 넘어 L2로 뭔가를 한다는 자신의 능력과 자율성을 지향
CBI가 만든 도전
- 언어 교사를 훈련시켜서 다양한 학문, 전문직 및 일반 직업의 개념과 기술을 가르침
- 지리, 수학, 문화 같은 교과 과목을 우선 가르치고 부차적으로 L2를 가르침
- 내용교과 교사와 언어 교사가 강좌와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서로가 상대방을 보완할 수 있음
CBI가 다양한 수준에서 이뤄질 수 있는가?
- 생존에 필요한 어떤 기초적인 기술들은 그 자체로 이미 내용 중심
- 따라서 초급 수준의 수업도 내용 중심일 수도 있다고 주장
- 그런 주장은 내용 중심이라는 개념이 가지고 있는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것
- CBI는 일반적으로 학문적, 직업적 교수를 장기간 중급에서 고급까지의 능숙도를 가진 학생들에게 하는 것
CBT와 관련된 모형
- 주제중심 교수(Theme-based): 언어가 강좌 목표이나 학생과 관련성 있는 주제에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언어를 가르침
- 보호막(Sheltered) 내용 교수: 교과 교사가 자료를 제시하는 방법을 수정해서 제2언어 학습자가 내용을 처리하도록 도움
- 부양형 내용 중심 언어 지도(sustainedcontent language teaching): 단일한 내용 영역, 혹은 취급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제2언어 학습과 지도에 보충적인 초점을 맞추는 것(Murphy&Stroller, 2001)
- 세 가지 모형은 모두 학생들을 관련성이 있는 내용에 의미 있게 참여시키는 것이 학습 효과를 높인다는 원리에서 유래한 것이다.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적 원리 - 2. 유의적 학습 (meaningful learning) (0) | 2022.05.19 |
---|---|
인지적 원리 - 1. 자동성(automaticity) (0) | 2022.05.18 |
총체적 언어 교육(wholelanguage education) (0) | 2022.05.16 |
상호작용적 학습 (0) | 2022.05.15 |
협동학습 (0) | 2022.05.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