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총체적 언어 교육(wholelanguage education)
①
- 원래 읽기 연구에서 유래
- 언어를 작게 조각내는 것과 반대로 언어의 총체성을 보는 견해
- 구두언어(듣기와 말하기)와 문자언어(읽기와 쓰기)의 상호작용과 상호 연계성
- 음성 기호와 마찬가지로 발달 단계를 따르는 문자 기호의 중요성
②
- 협동 학습
- 참여 학습
- 학생 중심 학습 학습자 공동체
- 언어의 사회적 성격
- 진정성 있고 자연스러운 언어 사용
- 의미 중심 언어
- 네 기능의 종합
③
- Edelsky(1993)
- 총체적 언어는 요리법이 아니며 수업에 짜 넣을 활동이 아니라고 언급
- 교육적인 방법으로 생활을 하는 것
- 일상생활에서 배우는 것과 학교에서 배우는 것을 의미 있게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
④
- 언어는 분리 가능하고 개별적인 여러 부분의 총합이 아니라는 것을 암시
- 언어의 총체성의 일부는 네 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상호 관련성을 포함
728x90
반응형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적 원리 - 1. 자동성(automaticity) (0) | 2022.05.18 |
---|---|
내용 중심 교수(contentbased instruction: CBI) (0) | 2022.05.17 |
상호작용적 학습 (0) | 2022.05.15 |
협동학습 (0) | 2022.05.14 |
학습자 중심 교수(learner-centered instruction) (0) | 2022.05.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