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TBP

인지적 원리 - 3. 보상의 기대(Reward Principle)

by 피글릿 2022. 5. 20.
728x90
반응형

인지적 원리 (정신적, 지적인 기능)

 

※ 원리 3. 보상의 기대(Reward Principle)(B. F. Skinner)

- 우리가 하는 거의 모든 행동은 목적이나 목표 의식에 의해 정신적인 힘을 얻고 동기 유발

- 인간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가장 강력한 요인

- Skinner의 작동적 조건화(operantconditioning) 모형의 이면에 있는 원리,

- 보상 원리(Reward Principle): 행동 결과로 얻는 어떤 종류의 보상을 기대함으로써 실행하거나 행동하도록 동기를 얻음 

 

 

 

 


▶ 보상 동기에 의한 조건화 학습 이론의 단점

- 단기적인 보상에 의존하도록 함

- 학생들을 그들의 유일한 보상을 위해 교사나 다른 학생을 쳐다보도록 부추김

- 내적으로 주는 내적인 보상 체계의 발달을 막음

 

 

 



▶ 보상 원리가 주는 교실 수업 시사점 

1.

- 단기적인 보상의 한 형태로서 학생들에게 즉각적인 칭찬과 격려를 적절한 수준으로 제공

- 그러나 그들이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만 

- 칭찬이 단순히 말만 뻔지르르하지 않도록 함 

2. 

학생들이 칭찬과 지지를 표시하는 행동으로 서로를 보상하도록 격려

3. 

동기가 매우 낮은 학급에서는 단기간에 이룬 발전에 대해 상기시켜주는 것이 학생들이 발전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 

별, 스티커(특히 어린 학습자) 같은 잘한 일에 대해 어떤 “특권”을 부여

진척 상황표나 그래프 같은 것이 어느 정도 흥미를 촉발할 수 있음 

4.

교실에서 열정을 가지고 수업 

재미없고, 생기 없고, 지루하며, 힘이 없으면 학생들에게도 전이됨 

 

5. 

영어로 할 수 있는 일, 영어 사용 능력이 주는 특권, 영어 지식이 주는 학업상의 이득, 영어를 필요로 하는 직업 등에 관해 언급

학생들이 영어 학습의 장기적인 보상을 알 수 있도록 노력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