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상호작용적 학습
- 의사소통 능력 이론의 핵심은 의사소통이 상호작용적(interactive)이라는 것
- 화자의 표현과 청자의 이해가 중요한 요인
- 의미는 대화자들이 의사소통을 시도할 때 주고받는 협상의 결과
- 언어의 의사소통적 목적은 우리가 교실에서 진정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만들도록 함
- 상호작용적 강좌나 교수기법은 그런 협상을 하게 만듦
상호작용적 수업
- 상당한 분량의 짝 활동과 모둠 활동
- 실생활의 맥락에서 진정성 있는 언어로 된 입력받기
- 의미 있는 의사소통을 위해 언어 표현
- 학생들이 바깥세상에서 실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교실 과업을 수행
- 주고받기와 자발적인 실제 의사소통을 통한 구두로 하는 의사소통 연습
- 실제 독자를 위하여 글쓰기
상호작용적 학습의 이론적 바탕 Michael Long(1985, 1996)
- 제2언어의 상호작용 가설(interactive hypothesis)
- Stephen Krashen(1985, 1997)이 말하는 이해 가능한 입력보다 상위 개념
- Long과 일부 연구자들은 언어 발달에는 입력과 출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지적
- 학습자들이 구두 담화와 문자 담화를 통하여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
728x90
반응형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용 중심 교수(contentbased instruction: CBI) (0) | 2022.05.17 |
---|---|
총체적 언어 교육(wholelanguage education) (0) | 2022.05.16 |
협동학습 (0) | 2022.05.14 |
학습자 중심 교수(learner-centered instruction) (0) | 2022.05.13 |
과업 중심 언어지도(Taskbased Language Teaching: TBLT) (0) | 2022.05.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