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TBP

침묵식 교수법(Silent Way)

by 피글릿 2022. 5. 5.
728x90
반응형

침묵식 교수법(Silent Way, Caleb Gattegno, 1972)

- 인지적 이론

- 문제 해결식 접근법

 

 

 


▶ 침묵식 교수법의 배경 학습이론(Richards&Rodgers, 2001)

- 학습은 학습자가 배울것을 기억하거나 반복하기보다 발견하고 창조할 때 더 촉진

- 학습은 실물이 동반되면 촉진

- 학습은 학습할 자료를 포함하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촉진

 

 

 


1980년대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

- 여러 사실과 원리들을 스스로 발견하는 학습 옹호

- 자신이 투자한 시간에서 얻은 지식의 개념적인 위계 조직 형성

- 기계적 학습이 줄고, 인지 범주를 의미 있게 만듦

- 귀납적 과정이 장려 됨

 

 

 


▶ 침묵식 교수법의 특징

- 침묵식 교수법은 발견-학습 절차를 활용

- 창시자  Gattegno는 학습자들이 독립성, 자율성, 책임감을 발달시켜야 한다고 주장

- 침묵식 교수법으로 언어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협동

- 교사는 많은 시간을 침묵

- 교사는 최대한 설명하지 않음

- 학생들이 해결책을 찾음

- 퀴지네레(Cuisenaire) 막대, 발음 모형·문 법어형 변화표 차트와 같은 보조자료 활용

 

 

 


▶ 침묵식 교수법의 평가

- 너무 가혹한 교수법

- 교사와 학생 간의 거리 차가 큼

- 학생은 안내와 명시적인 수정이 필요함

- 때로는 말해줘야 빨리 터득하는 것들도 있음

- 발견학습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

- 교사가 발견학습을 적절히 도입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할 수 있게 한다는 데에는 의미는 있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