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TBP

암시적 교수법(Suggestopedia)

by 피글릿 2022. 5. 4.
728x90
반응형

암시적 교수법(Suggestopedia)

 

- 불가리아 심리학자 Georgi Lozanov(1979) 창안

- 인간의 두뇌는 올바른 학습 조건이 주어지면 엄청나게 많은 자료를 처리할 수 있다고 주장

- 긴장을 누그러뜨리는 것과 교사에게 학습의 통제권을 내어 맡기는 것

- 자신이 성취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보다 더 많은 학습능력을 가짐

- 학습에서의 한계를 생각하지 않도록 하는 불암시적 교수법(Desuggestopedia)

 

- 초감각적 지각에 관한 구소련의 심리학 연구와 요가에서 얻은 통찰을 이용

- 최대한 기억하도록 정신적 긴장 완화 상태를 이용한 학습법

- 음악이 핵심

- 분당 60박자와 독특한 리듬이 있는 바로크 음악

- 긴장이 완화된 집중

- 초학습(superlearning)이 가능하게 한다는 주장

 

- 바로크 음악이 알파뇌파의 증가와 혈압 및 맥박을 저하시켜 많은 양의 자료를 받아들이게 한다고 주장

- 부드럽고 안락한 의자에서 긴장 완화된 의식 상태로 진행

- 학생은 어린아이같은 상태

- 모든 권위를 교사에게 넘김

- 학생은 외국어 원어민의 역할을 받아들임

- 암시가 되는 상황(suggestable)

 

 

 


암시적 교수법의 평가

- 많은 비판을 받음

- Lozanov가 보여준 놀라운 결과의 실험 데이터의 조작의문

- 음악과 안락의자가 없을 때의 실용성 문제

- 암기에 대해서는 많이 언급 하나 이해 및 창의적인 문제 해결은 언급하지 않음

- 기억술을 가르치는 시도이지 언어 학습에 종합적인 행위는 아니라고 평가

- 의심스러운 주장이나 언어 교육계에 어느정도 의미는 있음

- 인간 두뇌의 힘에 초점

- 의도적인 긴장 완화 상태의 효과 

- 음악과 긴장완화의 연계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