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시적 교수법(Suggestopedia)
- 불가리아 심리학자 Georgi Lozanov(1979) 창안
- 인간의 두뇌는 올바른 학습 조건이 주어지면 엄청나게 많은 자료를 처리할 수 있다고 주장
- 긴장을 누그러뜨리는 것과 교사에게 학습의 통제권을 내어 맡기는 것
- 자신이 성취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보다 더 많은 학습능력을 가짐
- 학습에서의 한계를 생각하지 않도록 하는 불암시적 교수법(Desuggestopedia)
- 초감각적 지각에 관한 구소련의 심리학 연구와 요가에서 얻은 통찰을 이용
- 최대한 기억하도록 정신적 긴장 완화 상태를 이용한 학습법
- 음악이 핵심
- 분당 60박자와 독특한 리듬이 있는 바로크 음악
- 긴장이 완화된 집중
- 초학습(superlearning)이 가능하게 한다는 주장
- 바로크 음악이 알파뇌파의 증가와 혈압 및 맥박을 저하시켜 많은 양의 자료를 받아들이게 한다고 주장
- 부드럽고 안락한 의자에서 긴장 완화된 의식 상태로 진행
- 학생은 어린아이같은 상태
- 모든 권위를 교사에게 넘김
- 학생은 외국어 원어민의 역할을 받아들임
- 암시가 되는 상황(suggestable)
암시적 교수법의 평가
- 많은 비판을 받음
- Lozanov가 보여준 놀라운 결과의 실험 데이터의 조작의문
- 음악과 안락의자가 없을 때의 실용성 문제
- 암기에 대해서는 많이 언급 하나 이해 및 창의적인 문제 해결은 언급하지 않음
- 기억술을 가르치는 시도이지 언어 학습에 종합적인 행위는 아니라고 평가
- 의심스러운 주장이나 언어 교육계에 어느정도 의미는 있음
- 인간 두뇌의 힘에 초점
- 의도적인 긴장 완화 상태의 효과
- 음악과 긴장완화의 연계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TPR) (0) | 2022.05.06 |
---|---|
침묵식 교수법(Silent Way) (0) | 2022.05.05 |
공동체 언어 학습법(Community Language Learning: CLL) (0) | 2022.05.03 |
인지적 기호 학습(Cognitive code learning) (0) | 2022.05.02 |
청화식 교수법( Audiolingual Method: ALM) (0) | 2022.05.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