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TBP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TPR)

by 피글릿 2022. 5. 6.
728x90
반응형

전신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TPR)

- 개발자 James Asher, 1977

- 사실은 1960년대 개발되나 10년이 넘어 학계에 널리 논의

 

 

 


▶ 심리학자들의 흔적 이론(trace theory)

- 억은 신체 활동에 의해 연상 작용을 하는 자극을 받으며 증진

- 언어를 신체활동과 연관하면 좋다는 직관적 인식이 존재

- Asher가 흔적 이론을 TPR 개발에 활용

 

 

 


▶ TPR 이론 특징

- 어린이들은 L1을 배울 때, 말하기 전에 많이 들음

- 듣기는 육체적 반응을 동반한다는 것에 주목

- 신체동작 활동은 좌뇌의 언어처리에 선행하는 우뇌의 기능이라는 주장

- 스트레스가 없어서 학생들이 방어적이지 않는 교수법 

- 학생들이 많이 듣고 행동하는 교실 장려

- 교사는 학생들의 행위를 지휘하는 매우 지시적인 역할

- 명령법을 많이 사용

- 의문문도 쉽게 처리됨

- 어느 순간 교사에 질문에 학생이 말로 대답

- 스스로 질문하고 그 과정을 계속할 수 있을 만큼 자신감을 느끼게 됨

 

 

 


TPR의 평가

- 초급 언어 학습에는 효과적

- 고급 수준으로 가면 적용이 어려움

- TPR로 말하기 공포가 사라진 후, 회화나 다른 활동은 기존 언어교실과 동일한 진행

- 읽기와 쓰기 활동이 교실에서 사용하는 생활영어 수준을 벗어나지 못함

- 언어 학습의 연극적인 성격이 흥미로움

-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즉흥적 언어를 사용할 욕구가 요구됨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