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전신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TPR)
- 개발자 James Asher, 1977
- 사실은 1960년대 개발되나 10년이 넘어 학계에 널리 논의
▶ 심리학자들의 흔적 이론(trace theory)
- 기억은 신체 활동에 의해 연상 작용을 하는 자극을 받으며 증진
- 언어를 신체활동과 연관하면 좋다는 직관적 인식이 존재
- Asher가 흔적 이론을 TPR 개발에 활용
▶ TPR 이론 특징
- 어린이들은 L1을 배울 때, 말하기 전에 많이 들음
- 듣기는 육체적 반응을 동반한다는 것에 주목
- 신체동작 활동은 좌뇌의 언어처리에 선행하는 우뇌의 기능이라는 주장
- 스트레스가 없어서 학생들이 방어적이지 않는 교수법
- 학생들이 많이 듣고 행동하는 교실 장려
- 교사는 학생들의 행위를 지휘하는 매우 지시적인 역할
- 명령법을 많이 사용
- 의문문도 쉽게 처리됨
- 어느 순간 교사에 질문에 학생이 말로 대답
- 스스로 질문하고 그 과정을 계속할 수 있을 만큼 자신감을 느끼게 됨
▶ TPR의 평가
- 초급 언어 학습에는 효과적
- 고급 수준으로 가면 적용이 어려움
- TPR로 말하기 공포가 사라진 후, 회화나 다른 활동은 기존 언어교실과 동일한 진행
- 읽기와 쓰기 활동이 교실에서 사용하는 생활영어 수준을 벗어나지 못함
- 언어 학습의 연극적인 성격이 흥미로움
-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즉흥적 언어를 사용할 욕구가 요구됨
728x90
반응형
'영어 > TBP'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능 중심 교수요목(Functional Syllabus) (0) | 2022.05.08 |
---|---|
자연적 접근법(Natural Approach) (0) | 2022.05.07 |
침묵식 교수법(Silent Way) (0) | 2022.05.05 |
암시적 교수법(Suggestopedia) (0) | 2022.05.04 |
공동체 언어 학습법(Community Language Learning: CLL) (0) | 2022.05.03 |
댓글